추석선물 양극화가 온라인서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지속적인 경기침체 영향으로 온라인을 통해 초저가 선물세트를 구매하는 경향이 크게 늘어나는 반면 10만원 이상 고가선물 매출 비중도 커지고 있다.
홈플러스가 자사 인터넷쇼핑몰의 8월19일~9월7일까지 20일 간 매출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3만원 미만 초저가 선물세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11%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 중 88.1%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온라인 추석 선물세트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300% 증가했으며, 3만원 이상~5만원 미만은 125%, 5만원 이상~10만원 미만은 150% 각각 늘어났다. 특히 10만원 이상 선물세트는 상대적인 비중은 낮지만 1330%의 증가율을 기록해 이채를 띄었다.
3만~5만원 및 5만~10만원 세트는 매출은 늘어났으나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전년 대비 1.9%포인트, 2.7%포인트 감소했다. 반면, 10만원 이상 세트 매출 비중은 올해 처음으로 5%대를 돌파했다.
카테고리별 매출순위는 저렴한 가격대 상품이 많은 위생용품세트와 식용유세트가 각각 1위, 2위를 차지했으며, 고가 상품이 많은 한우세트가 3위로 뒤를 이었다.
홈플러스 김웅 전자상거래사업부문장은 “장기불황 여파로 가격 대비 상품구성을 면밀히 따지는 실속형 소비가 더욱 증가하는 추세”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