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저가폰 '아이폰5C' 출시한 이유는?

입력 2013-09-11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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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5S·5C

(apple)
10일(현지시각) 애플의 신제품 아이폰5S·5C가 전격 공개됐다. 고가 시장에만 집중했던 애플이 저가폰 아이폰5C를 내놓으면서 출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가폰 '아이폰5C'가 출시되자 아이폰 출시 제품 중 가장 큰 변화라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일각에서는 애플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안드로이드폰에 빼앗기고 있다는 점을 들어 중국 등 신흥시장을 겨냥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는 전략이라고 분석했다.

캔터피츠제랄드의 브라이언 화이트 애널리스트는 "애플은 그동안 고가 시장에만 집중했기 때문에 전체 시장 점유율이 60%를 넘기 힘들었다"며 "이번 행사는 애플이 '혁신의 해'에 접어드는 내년부터 이어질 광범위한 이벤트 중의 하나일 것"으로 분석했다.

이번에 출시된 99달러(16GB, 이통사 약정 기준)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나온 아이폰5C는 뒷면과 옆면이 일체형의 폴리카보네이트 플라스틱으로 돼 있다.

애플은 기존 아이폰5를 단종하고 대신 아이폰5C를 내놓으면서 중국, 인도 등 중저가 시장 공략 의지를 뚜렷하게 밝혔다.

이 때문에 프리미엄과 중저가 제품을 고루 판매하고 있는 삼성전자와의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특히 삼성전자의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 3의 출시일(25일)과 아이폰5S 출시일(20일)이 겹쳐 피할 수 없는 한판 승부가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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