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하드웨어 발전이 한계에 달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결국 소비자도 지갑을 열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LG경제연구원은 24일 ‘성능 향상에 둔감해진 소비자 스마트폰 3.0을 기다린다’라는 보고서를 통해 “스마트폰은 이제 일상재화를 대비하거나, 새로운 혁신 기술을 발굴해야 할 시점”이라고 분석했다.
애플 아이폰이 처음 소개되던 때를 ‘스마트폰 1.0 시대’, 구글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나오며 하드웨어 성능 경쟁을 하는 현재를 ‘2.0 시대’로 정의한다. 하드웨어 발전이 끝났다는 것은 곧 2.0 시대도 끝이란 의미다.
배은준 책임연구원은 “소비자가 새 성능의 수준을 식별하기 어려워지며 지불가치 역시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스마트폰의 발전경로가 2.0시대의 끝 물에서 갈림길에 섰다고 봤다. 이대로 과거 개인용 컴퓨터처럼 더 이상 부가가치를 만들지 못하는 일상재로 전락하느냐, 아니면 새로운 혁신을 통해 ‘스마트폰 3.0시대’를 여느냐의 갈림길이라는 것.
배 책임연구원은 “하드웨어 발전이 앞으로 가치를 창출할 여지는 줄고 있지만 정형화된 하드웨어·사용자 가치를 넘어서려는 시도 역시 비일비재하다”며 “결국 기존의 성공공식을 깨뜨리는 ‘파괴적 혁신’에 성공하는 기업이 스마트폰 3.0 시대를 주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