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금융감독원이 새누리당 박대동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신한카드 등 전업카드사 6곳은 지난해 VVIP 카드 운영으로 23억2200만원의 손실을 봤다. 이들 카드사가 VVIP 카드로 벌어들인 돈은 128억3800만원이었지만 마케팅과 부가서비스 제공 등에 들어간 비용은 151억6000만원에 달했다.
카드사 가운데 적자를 가장 많이 낸 곳은 신한카드로 총 17억5900만원의 손실을 냈다. 신한카드는 VVIP 카드 고객에게 포인트와 마일리지 등을 중복으로 적립해주는 등 큰 혜택을 주다 적자를 낸 것으로 파악된다. 이밖에 삼성카드(3억5600만원), KB국민카드(2억100만원), 하나SK카드(1억1300만원)가 뒤를 이었다. 반면 지난해 VVIP 카드 신규발급이 100장 이하로 비교적 적었던 현대카드와 롯데카드만 각각 1100만원과 9500만원의 흑자를 냈다.
금감원은 최근 VVIP 카드 운영에 따른 손익을 점검할 것을 카드사에 강력히 요청하는 등 무리한 VVIP 영업으로 적자를 낼 경우 엄단하겠다는 방침이다. 카드사들이 부자 마케팅 비용을 서민들에게 전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에 카드사들도 유지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부가서비스 위주로 혜택을 조정하고 있다. 삼성카드는 오는 12월부터 VVIP용 ‘라움 카드’ 혜택 가운데 지난해 1400만원이 들어갔던 삼성화재 트래블마스터 보험 혜택을 없애기로 했다. 신한카드도 지난 6월 ‘더 프리미어 카드’의 무료 사망보장 보험 서비스를 중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