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가 2011년 9·15정전사고의 책임을 급전원들에게 전가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전력거래소 측은 즉각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2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민주당 전정희 의원이 전력거래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력거래소는 9·15 순환단전 당시 4명의 급전원들에게 정직 3개월, 감봉 3개월, 견책 등의 징계조치를 내린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국무총리실에서 순환단전 사태에 대한 문책을 요구해서다.
정직 3개월 징계를 당한 J씨는 당시 중앙급전센터장이었고 9·15 사태 때 수요예측과 위기단계별 조치를 소홀하게 했다는 것이 징계 사유였다. 감봉 3개월 징계를 S씨는 당시 급전운영팀 수요예측 담당이었고 H씨와 C씨는 급전실 교대근무자로 실시간 급전운영을 담당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급전원 징계에 대해 전력거래소가 9·15 사태의 책임을 일개 급전원들에게 전가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 의원은 “총리실 주관으로 당시 정부합동 조사반이 사고조사를 나왔을 때도 전력거래소는 계통운영시스템(EMS)의 존재와 기능을 보고하지 않았다"며 "또 지난 10여년간 EMS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서 정전 시 조치 매뉴얼도 없이 엉터리 수요예측 프로그램과 공급예비력으로 운전을 하다 사고가 발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확한 운전예비력을 모르는 상태에서 급전원들은 주파수가 하락하자 대정전(블랙아웃)을 막기 위해 긴급 부하조정을 단행했던 것으로 오히려 급전원들의 신속한 조치에 포상을 해야 할 일이지, 징계를 할 일이 아니었다”고 꼬집었다.
전 의원은 또 "9.15사고는 전력계통 IT시스템인 EMS를 제대로 쓰지 못해 정확한 운전예비력을 파악할 수 없었던 것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면서 "9·15사고 책임은 전력IT 계통을 제대로 운영하지 못했던 전력거래소의 전현직 간부들에게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전력거래소 측은 "9ㆍ15 사태의 원인은 당시 정부합동점검반의 현장조사 결과 전력당국의 수요예측과 공급능력 판단실패, 기관간 상황정보 미공유, 대국민 홍보지연 등으로 결론이 났다"며 "지난해 1월 감사원 조사결과도 발전사업자들의 발전량 과다입찰 , 실시간 수요예측자료 미활용으로 조기대응 미흡, 비상상황에서 수요관리 미시행, 원전가동 관련 비상시 급전매뉴얼 보완필요와 급전원 교육훈련 미흡 등을 개선토록 지적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련의 조사결과를 통해 9ㆍ15 순환단전은 EMS와 직접 관련이 없음이 이미 확인됐다"며 "이 같은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전력거래소 측은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