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주부들의 니즈를 반영한 상품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주택에 머무는 시간이 많고 주택 선택의 영향력이 큰 주부들의 마음을 얻는 것이 분양성공의 열쇠가 되고 있는 것.
지난 7월에 청주 율량2지구에 분양한 대원칸타빌 4차에는 아이들은 물론 30~40대 주부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키즈스테이션카페, 아나바다 키즈마켓 등이 설계돼 호응을 얻었다. 그 결과 1~3순위 청약접수에서 평균 4.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울산 중구 복산동에서 8월에 분양한 ‘번영로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도 가사의 편의와 주부 동선을 고려한 현관 다용도 수납함, 복도 수납장, 워크인 드레스룸, 교자상 수납 등 다양한 수납공간과 평면설계를 적용해 눈길을 끌었다. 이 단지는 1순위 평균 10.6대 1의 경쟁률로 순위 내 마감됐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주거의 편의성과 자녀를 위한 시설은 주부들의 주거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라며 “업계에서도 아파트의 품질점검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반영하기 위해 주부자문단을 만들어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반기에도 주부들을 위한 평면설계, 아이들 안전을 위한 맘스존과 버스쉘터, 아이디어가 번쩍이는 수납공간 등 주부들의 시선을 끄는 단지가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호반건설은 부산 명지국제신도시 B-4블록에 위치한 ‘부산 명지 호반베르디움’을 분양 중이다. 가사 동선을 고려한 주방 가구 배치, 팬트리 및 다양한 수납공간 등 주부를 배려한 상품설계를 도입했다. 발코니 확장시 안방 파우더룸 및 드레스룸을 비롯해 진동 빨래건조기, 측면 오픈 코디장 등도 제공된다. 여기에 타입별로 슬라이딩 도어가 부착된 서재형 거실장을 무료로 제공, 수요자의 취향에 따라 공간활용이 가능하다. 슬라이딩 도어는 화이트보드 겸용으로 사용 할 수 있어 자녀의 학습기능에 도움을 준다. 이밖에 어린이놀이터 옆 주부 휴식공간인 맘스존, 지붕 있는 유치원버스정류장(버스쉘터)이 마련돼 자녀의 안전도 확보했다.
대우건설이 위례신도시와 미사강변도시에서 합동분양 한 위례 센트럴 푸르지오, 위례 그린파크 푸르지오, 미사강변 푸르지오에는 회전식 수납 시스템의 ‘트리플 수납장’과 폭이 10㎝ 넓어진 넉넉한 와이드 싱크볼이 제공돼 가사일을 하는데 편리함을 제공한다. 또 전 주택형에 원스톱 세탁공간으로 주부들의 동선을 크게 줄이고 발코니 확장 시 주방 대형팬트리를 제공(미사강변 72㎡C 제외)한다. 또 일부 타입은 확장시 주방 설계를 패밀리키친이나 패밀리 스토리지(가족 수납공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SK건설이 인천 남구 용현동 용현학익지구에 분양 중인 인천 SK 스카이뷰(Sky VIEW)의 전용 84㎡A타입은 안방에서 주방으로 바로 이동이 가도록 설계를 선택할 수 있다. 안방과 주방을 자주 오고가는 주부들의 동선을 배려한 것이다. 또 전용 100㎡, 109㎡, 115㎡와 127A㎡에도 현관에서 주방으로 이어지는 문을 달 수 있게 선택형 설계 선보인다. 거실을 지나지 않고 곧장 주방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쇼핑을 본 후 무거운 짐을 바로 주방으로 옮길 수 있고 쓰레기 등을 버릴 때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KCC건설은 서울 성동구 하왕십리동 998번지 일대에 ‘왕십리 KCC 스위첸’을 분양하고 있다. 이 아파트의 전용 68㎡B는 주방 옆에 알파룸 공간이 있어 주부를 위한 ‘맘스오피스’로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전용 84㎡B는 거실과 주방이 맞통풍 구조로 세탁과 빨래 건조를 한번에 할 수 있게 원스톱 세탁공간을 설계한 것이 이채롭다. 보조주방에는 발코니 확장시 인덕션이 설치돼 냄새나는 음식 조리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행주도마 살균기, 음식물 쓰레기 탈수기, 가스쿡탑 등 주부를 위한 다양한 빌트인 시스템을 도입해 편리하다.
효성이 충남 천안시 차암동에 분양 중인 ‘스마일시티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도 주부들을 위한 다양한 특화 설계를 도입했다. 전용 74㎡에 제공되는 알파룸을 확장시 넓은 수납공간으로 활용 가능한 대형 펜트리공간이 제공된다. 또 현관 양면수납장, 정방형 주방배치로 생활 곳곳에서 수납공간을 극대화 한 것은 물론 주방환기를 개선해 주부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