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매시장 성장률이 내년 소폭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유통전문가 70명을 대상으로 ‘2014년 유통산업 전망 조사’를 실시한 결과, 내년 소매시장 규모는 올해보다 3.0% 성장한 276조원으로 예측됐다고 13일 밝혔다.
국내 소매시장은 2011년 8.4% 성장률을 기록한 이후 2년 동안 감소하고 있다. 올해 성장률 추정치는 2011년의 4분의 1 수준인 2.2%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유가 변화에 큰 영향을 받는 자동차, 차량연료 등을 제외한 순수 소매판매액을 기준으로 삼았다.
업종별로는 인터넷쇼핑몰(10.3%)이 유일하게 두 자리 수 성장률을 보이며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이어 편의점(8.1%), 홈쇼핑(5.8%), 슈퍼마켓(5.3%), 백화점(3.9%), 대형마트(2.7%)도 올해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관측됐다. 반면 전통시장(-4.1%)은 마이너스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의는 “그동안 국내 경기둔화와 소비위축 등으로 성장세가 주춤했다”며 “내년에는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모바일 커머스(M-commerce), 복합몰 등의 신업태 활성화로 성장세가 소폭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편 유통 전문가들은 2014년 유통산업 핵심 이슈로 ‘대·중소 유통 상생협력(45.5%)’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어 ‘유통업태간 융합(39.4%)’, ‘M-commerce(33.3%)’, ‘유통기업간 경쟁심화(30.3%)’, ‘대형유통업 규제 강화(30.3%)’, ‘유통기업 사회적 책임(27.3%)’ 순이었다.
2014년 소비키워드로는 ‘모바일 쇼핑(57.6%)’을 꼽은 비율이 가장 많았고 ‘합리적 소비(51.5%)’, 온·오프라인을 동시에 이용하는 ‘멀티채널 소비(48.5%)’, 쇼핑과 함께 여가 및 문화생활을 즐기는 ‘몰링소비(39.4%)’ 등이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