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금융소비자보호 위한 잘못된 금융관행 전면 개선 추진

입력 2013-11-18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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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0명 대상 금융민원 설문조사 결과 발표

금융당국이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금융관행 개선을 추진한다. 보험회사 자문제도를 개선하는 한편 고령자·은퇴자·주부 등 금융취약 계층에 대한 소비자보호를 강화한다. 아울러 다음달 중 8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금융민원 관련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고승범 금융위 사무처장은 18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는 20일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불합리한 금융관행 개선 관련 브리핑을 할 예정”이라며“이와 함께 현재 금융관련 개선사항 파악을 위해 여론조사업체 갤럽에 일반 금융소비자 3000명, 금융업계 종사자 5000명 등 총 8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의뢰했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설문과 함께 과거 3년간 집계된 25만건의 민원 및 금감원에 접수된 6만5000건의 민원을 분석하고 있다. 이어 최근 발생한 KB국민은행의 카자흐스탄 BCC(센터크레디트은행) 부실 관련 고 사무처장은 “이달 발표 예정인 금융비전 가운데 하나인 해외진출 방안은 중장기적 시각에서 (금융회사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그대로 추진될 것”이라며 “해외투자 및 법인 리스크 관리 등은 다른 차원에서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부그룹의 고강도 자구안을 놓고는 채권단의 역할과 책임이 강화된 결과라고 평가했다. 김용범 금융정책국장은 “이번 동부그룹 자구안에 대한 업계 및 시장의 반응이 긍정적”이라며“한진그룹 등 앞으로 그룹 구조조정에 있어 주채권은행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상호저축은행법, 보이스피싱방지법, 기업구조조정촉진법, 자본시장법 등 금융위 법안 통과에 노력을 다하고 있다. 고 사무처장은 “신제윤 위원장이 지난주 부터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24명 의원 모두에게 협조를 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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