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정보사 불법추심 민원 다시 증가...당국, 감축방안 마련 시행

입력 2013-11-21 12: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부실채권 추심업무를 하는 신용정보회사에 대한 민원발생 건수가 다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추심직원 2진 아웃제 도입 등 민원감축 방안을 마련, 추진키로 했다.

금융감독원은 21일 △민원발생 상위 신용정보회사 대상 민원감축 방안 요구 △현장검사 강화 △ 채권추심업무 가이드라인 이행실태 점검 △ 금융소비자보호 협의회 구성 △불법 추심행위 이력 추심직원 등에 대한 2진 아웃제 운영 등 신용정보회사에 대한 민원감축 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3년간 민원발생 상위 5개사는 서울신용평가정보, 세일신용정보, 새한신용정보, 중앙신용정보, 솔로몬신용정보다.

금감원에 따르면 신용정보회사에 대한 민원발생 건수는 2010년 2603건에서 2012년 2164건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하지만 올해 1~9월 기간동안 총 1713건이 발생해 지난해 같은 기간(1702건)대비 0.6% 증가세로 전환했다.

최근 3년간 신용정보회사의 주요 민원발생 유형을 살펴보면 과도한 추심행위, 채무사실의 제3자고지 등 불공정 채권추심 관련 민원이 63.7%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또 개인신용등급 산출근거, 신용조회회사 간 신용등급 차이 이유 등 개인신용등급 평가 결과에 대한 불만 등이 36.3%로 그 뒤를 이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올해 1~9월 중 개인신용평가 결과에 대한 이의제기 경로 마련 등으로 민원이 다소 증가했으나 신용정보회사의 민원감축 방안이 차질없이 추진되면 향후 관련 민원이 크게 감소해 신용정보회사에 대한 금융소비자의 신뢰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금상추에 배추·무까지…식품업계, 널뛰는 가격에 불확실성 고조 [식탁 지배하는 이상기후]
  • 단독 한달 된 '실손24' 60만 명 가입…앱 청구 고작 0.3% 불과
  • 도쿄돔 대참사…대만, 일본 꺾고 '프리미어12' 우승
  • "결혼 두고 이견" 정우성ㆍ문가비 보도, 묘한 입장차
  • ‘특허증서’ 빼곡한 글로벌 1위 BYD 본사…자사 배터리로 ‘가격 경쟁력’ 확보
  • [식물 방통위] 정쟁 속 수년째 멈춤…여야 합의제 부처의 한계
  • 이재명 오늘 '위증교사' 선고...'고의성' 여부 따라 사법리스크 최고조
  • "9만9000달러는 찍었다"…비트코인, 10만 달러 앞두고 일시 횡보 [Bit코인]
  • 오늘의 상승종목

  • 11.25 13:42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4,930,000
    • -0.71%
    • 이더리움
    • 4,652,000
    • -1.42%
    • 비트코인 캐시
    • 704,500
    • -1.54%
    • 리플
    • 2,000
    • -0.99%
    • 솔라나
    • 348,300
    • -1.83%
    • 에이다
    • 1,447
    • -1.77%
    • 이오스
    • 1,155
    • +1.05%
    • 트론
    • 289
    • -2.69%
    • 스텔라루멘
    • 741
    • -9.74%
    • 비트코인에스브이
    • 94,750
    • -4.29%
    • 체인링크
    • 25,070
    • +2.49%
    • 샌드박스
    • 1,106
    • +37.3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