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스마트금융’, 단순 조회부터 펀드·카드까지… 정말 똑똑한 ‘S뱅크’

입력 2013-12-18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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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중심 서비스·직관적 사용자 환경 호평… 금융비서 ‘신한스마일’·스마트 전용 상품도

신한금융그룹의 스마트금융 전략은 ‘차별과 최초’를 통해 ‘최고’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신한금융의 스마트금융 서비스는 인터넷뱅킹에 부가해 스마트폰뱅킹 채널을 추가하는 것으로만 그치지 않는다. 신한금융의 스마트금융은 단순히 스마트폰뱅킹을 통한 금융거래의 확대, 그 이상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신한금융은 단순히 몇 개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만드는 게 아니라 은행·카드·금융투자·보험 등 권역별로 테마가 있는 스마트금융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는 고객 서비스 중심으로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몇 개의 스마트폰 앱을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테마별로 시행되고 있다. 신한은행의 스마트금융은 단순히 스마트폰뱅킹을 통한 금융거래 확대, 그 이상이라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 핵심채널 신한S뱅크…차별화 역점= 신한S뱅크는 스마트폰을 통해 조회, 이체, 펀드, 외환, 카드 등의 은행 업무를 제공하는 신한은행의 대표적 스마트금융 서비스다. 지난 2010년 3월 시장에 처음 출시된 이래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과 빠른 속도로 고객들의 호평 속에서 이용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10월말 기준 400만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 2월 ‘신한S뱅크 레볼루션(Revolution)’을 통해 신한S뱅크 전면개편을 단행했다. 신한S뱅크는 스마트폰뱅킹 조회, 이체 등 단순업무 중심의 보조채널을 통해 다양한 은행 상품을 쉽고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다. 또 유익한 금융·비금융 콘텐츠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으며 신한금융그룹의 다양한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핵심 채널로 변화하고 있다. 향후 스마트금융 신서비스가 제공될 경우 신한S뱅크는 신한은행 대표 채널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특허 출원된 ‘간소화된 스마트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적용해 고객에게 선보였다. 일상적으로 자주 쓰는 계좌를 조회하기 위해 최소 7단계를 거치던 프로세스를 ‘간편조회 설정’을 통해 1단계로 단축시켜 빠르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스피드 이체, 다계좌 이체 기능을 구현해 고객들이 조회 다음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체 기능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변화시켰다.

지난 6월에는 메뉴 간 로그인 연동서비스(SSO:Single Sing On)를 구현해 고객들이 편리하게 신한은행의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메뉴 간 로그인 SSO 구현으로 한 번의 로그인으로 스마트펀드센터, 머니멘토, 미션플러스 등 다양한 신한은행의 스마트금융 서비스를 하나의 앱처럼 이용할 수 있다.

◇ 금융정보 알리미 서비스 ‘신한 스마일’= 신한 스마일(Smail)은 입출내역 무료 통지 기능을 기본으로 다양한 금융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앱 서비스다. 유료 서비스인 입출내역 통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할 뿐 아니라 △신용카드 결제계좌 잔액부족 △대출금 이체계좌 잔액부족 △자동이체 종료일 △탑스클럽 등급 상승 고객 안내 △탑스클럽을 통해 받은 수수료 우대 혜택 △펀드목표수익률 및 위험수익률 도달 등 각종 금융정보를 신속히 전달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 전달은 고객이 사전에 희망하는 정보를 선택한 후 필요한 정보만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 금융비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메시지 확인 후 궁금한 사항은 아이콘만 누르면 바로 상담원과 연결된다. 대금 납입, 적금 가입 등 필요한 금융거래는 스마트폰뱅킹과 연계해 즉시 이용 가능한 양방향성 커뮤니케이션 기능도 제공한다.

신한 스마일은 출시 후 하루 평균 1000명 이상의 고객이 가입해 현재 이용자 88만명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신한금융은 스마트금융 전용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1년 커플 개념을 최초로 도입한 ‘두근두근커플샷’ 앱 서비스와 ‘두근두근 커플 정기예금·적금’으로 스마트폰 전용 상품을 출시, 젊은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신한 북21 지식적금’은 신한은행 신한S뱅크에서 가입 가능한 상품으로 적금 가입자는 모바일 웹 지식서재(m.shinhan.com/book)에서 인문, 경제, 라이프, 어학 등 다양한 장르의 선별된 콘텐츠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한달애(愛)저금통’은 목돈이 아닌 자투리 금액을 어릴 적 저금통을 이용해 돈을 모았던 것처럼 재미있게 저축할 수 있도록 ‘돼지저금통을 스마트금융 상품화’한 것이다.

신한S뱅크를 통해 판매되는 스마트뱅킹 전용 ‘신한 스마트정기예금’, ‘신한 스마트 정기적금’도 거래 실적 등 복잡한 우대금리 조건 없이 단순한 상품 구조와 손쉽게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높은 가입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 같은 정기적금·예금뿐 아니라 펀드만 전문으로 가입할 수 있는 스마트펀드센터 앱도 갖추고 있다. 신한은행이 고객을 위해 제공하는 펀드 시황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볼 수 있으며, 직접 펀드도 가입할 수 있는 등 타행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펀드투자 지원 전용 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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