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창업레이더] 2014 창업, '컨셉트 뷔페'처럼 구성하라

입력 2013-12-18 13:5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하나의 컨셉트 아래 다양한 서비스 누릴 수 있는 곳 인기

컨셉트 뷔페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다. 해산물뷔페, 초밥뷔페, 샐러드뷔페 등의 뷔페가 인기를 끌어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식 뷔페까지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갈수록 다양화, 고급화 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입맛을 잘 맞추는 곳이 인기"라며, "일반 창업 매장에서도 컨셉트 뷔페처럼 핵심 컨셉트 내에서 여러 가지 메뉴와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실제로 이 같은 경향에 맞는 기존 외식 업체들은 꾸준히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통닭 전문 브랜드인 '오늘통닭'은 핵심 메뉴인 후라이드통닭을 필두로 다양한 메뉴를 제공한다. 오지치즈포테이토, 아이스황도 등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사이드 디쉬를 6천 9백원에 선보이는 동시에 골뱅이와 사리, 모듬소세지와 웻지감자 같은 일반 안주 메뉴도 내놓는 것. 얼마 전 옛날묵은지닭찜, 고추양념맵닭, 깐풍통닭 등 새로운 형태의 메뉴까지 추가해 더욱 다양한 고객층이 즐길 수 있도록 메뉴를 업그레이드 했다.

공수간은 기존 분식 브랜드나 맛집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는 곳들과 달리 김밥, 볶음밥, 쫄면 등 식사로 활용 가능한 메뉴들까지 갖추고 있다. 덕분에 강남과 종로 지역에 위치한 공수간 매장은은 회사원들의 점심 식사 장소로도 각광받는다. 각자 다른 메뉴를 시켜 나눠먹기 좋아하는 여성 고객들의 방문이 특히 많은 편이다. 메뉴 중 각종 재료를 채 썰어 넣고 굵게 만 '왕김밥'은 국물떡볶이와 함께 공수간에서 가장 사랑 받는 메뉴로 꼽힌다.

주류, 카페 시장에서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맥주바켓은 '셀프형 세계맥주전문점'이라는 컨셉트에 맞게 '다양한 메뉴' 대신 다양한 메뉴를 '가져올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해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맥주바켓은 고객들이 냉장고에서 원하는 맥주를 바로 꺼내먹고 안주도 밖에서 사오거나 배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스낵과 맥주바켓 자체 안주 메뉴도 갖추고 있어 자유로운 분위기를 원하는 2030층을 중심으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동종업계보다 풍부한 주종의 세계맥주를 갖추고 있어 주종 선택폭도 넓다.

FunFun한 092(펀펀한 공구이)는 9천 2백원대의 실속메뉴를 기존 메뉴와 별개로 만들어 고객들이 원하는 가격대로 자유롭게 메뉴를 고를 수 있도록 했다. 가격대를 낮춰 선택폭을 넓힌 셈이다. 펀펀한 공구이의 실속 메뉴에는 켄터키 치킨, 두부김치 등 술안주로 인기가 많은 메뉴들이 포함되어 있어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다. 또한 '공사판'을 모티브 삼아 빈티지 감성을 살린 인테리어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어 인기다.

한편 대표적인 국내 카페 브랜드인 카페 띠아모는 각종 커피, 샌드위치 메뉴 외에도 특별 메뉴인 젤라또와 젤라또 응용 메뉴를 꾸준히 개발해 새로운 맛을 선보이고 있다. 브랜드 론칭 이후 리조, 프리골라, 코튼캔디 등 다양한 맛의 젤라또를 출시한 바 있으며 올해는 쿠키앤크림 빙수, 요거트 빙수 등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젤라또가 올라간 와플 메뉴는 카페 띠아모의 베스트셀러 중 하나다.

비외식업에서도 이러한 경향은 두드러지고 있다. 키즈카페 점프노리는 타 키즈카페 브랜드와 달리 트램폴린을 활용한 시설과 선택폭이 넓은 메뉴로 경쟁업체보다 다양한 즐길거리를 선보인다. 어린이 놀이공간을 전면 트램폴린으로 꾸며 안정성과 재미를 높이고 카페 공간에서는 각종 음료와 함께 오븐구이 치킨, 돌판피자와 같이 든든한 식사가 될 수 있는 메뉴를 판매한다. 얼마 전 아토피에 좋은 편백나무를 활용한 피톤치드 룸을 매장 내에 개설해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주거문화 창조기업'을 표방하는 핸디페어는 주거공간에 필요한 모든 수리, 관리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브랜드로, 국내 500여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곰팡이 제거, 결로방지, 도배 등 작은 생활 서비스부터 리모델링 시공에 이르기까지 분야 제한이 없다. 최근 겨울철 난방 비용을 줄이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보일러 수리와 바닥 난방공사도 진행하고 있다. 핸디페어 본사에서 점주 대상 교육을 꾸준히 실시하기 때문에 점주들의 기술 숙련도가 꾸준히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신라면·빼빼로·불닭까지...뉴욕은 지금 K푸드 앓이중[가보니(영상)]
  • 수험생 정시 입결 활용 시 “3개년 경쟁률·충원율 살펴보세요”
  • 트럼프, 2기 재무장관에 헤지펀드 CEO 베센트 지명
  • 송승헌ㆍ박지현, 밀실서 이뤄지는 파격 만남…영화 '히든페이스' [시네마천국]
  • 강원도의 맛과 멋을 모두 느낄 수 있는 '단단단 페스티벌' 外[주말N축제]
  • 野, 오늘 4차 주말집회…‘파란 옷, 깃발 금지' 먹힐까
  • '위해제품 속출' 해외직구…소비자 주의사항은?
  • “한국서 느끼는 유럽 정취” 롯데 초대형 크리스마스마켓 [가보니]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5,796,000
    • -1.48%
    • 이더리움
    • 4,628,000
    • -0.88%
    • 비트코인 캐시
    • 729,500
    • +6.73%
    • 리플
    • 2,112
    • +7.7%
    • 솔라나
    • 354,700
    • -1.96%
    • 에이다
    • 1,482
    • +22.48%
    • 이오스
    • 1,055
    • +8.65%
    • 트론
    • 298
    • +7.19%
    • 스텔라루멘
    • 604
    • +51%
    • 비트코인에스브이
    • 98,900
    • +4.77%
    • 체인링크
    • 23,000
    • +8.54%
    • 샌드박스
    • 543
    • +9.92%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