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올해 사상 처음으로 해외생산량 40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2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현대차와 기아차의 해외생산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7% 증가한 377만5703대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 해외생산량인 363만6000여대를 이미 넘어선 수치다. 12월 판매량까지 집계되면 올해 처음으로 400만대 돌파 기록을 세울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기아차는 해외 거점별 생산능력을 키우며 글로벌 시장을 공략해 왔다. 특히 지난해 11월 준공한 현대차의 브라질 공장과 7월부터 양산에 돌입한 중국 3공장이 본격적으로 가동하면서 생산량이 크게 증가했다. 연산 15만대의 능력을 지닌 현대차 브라질 공장은 올해 1∼11월 15만7000대 이상을 생산했고, 같은 기간 현대차 중국 1∼3 공장 역시 작년보다 22.8% 증가한 93만8000여대를 만들어냈다.
현지 전략 차종을 앞세운 현대기아차의 전략도 해외생산 증가의 원동력이 됐다.
현대차는 혼합 연료 차량이 잘 팔리는 브라질 시장에서 바이오에탄올과 가솔린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전략모델 HB20를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중국 전략 모델인 랑둥(국내명 아반떼MD)은 현대기아차 기술연구소와 북경현대 기술연구소의 3년 4개월에 걸친 연구 끝에 현지화 모델로 태어났다.
러시아에서는 추운 날씨와 현지 소비자들의 운전문화를 반영해 맞춤형으로 차량을 제작했다. 저온에서도 시동이 잘 걸리는 배터리와 와이퍼 결빙 방지 장치, 급출발과 급제동이 빈번한 운전습관을 고려한 경보장치 등을 현지 차량에 적용하며 판매증가를 이끌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