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광무선통신이란 백열전구나 형광등과 같은 조명이 디지털 반도체에 의한 LED조명으로 교체되는 시스템를 이용해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LED와 다이오드의 깜박임을 이용해 송수신을 하는 원리를 말한다.
10일 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지난달 지분 100%를 인수한 프롬투정보통신이 지난 2008년부터 가시광무선통신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며 “현재는 3차 공동연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기본 기술개발과 모듈 개발은 이미 완료했다”며 “현재는 응용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단계로 4차 공동연구에서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주식시장에서는 가시광통신 상용화 기대감에 유양디앤유, 텔레필드, 인지컨트롤스, 인지디스플레이 등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높다.
하지만 현재까지 나온 라이파이 관련 제품들은 속도가 낮다. 또 무선인터넷 이외에 실생활 적용 제품은 없는 상황이다.
지난 2008년부터 국가연구개발 자금을 지원받아 ETRI와 프롬투정보통신은 무선통신은 이미 가능한 상황이지만 이 부분으로는 상품성이 낮다는 판단이다.
이에 제품 상용화를 위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와이파이 대체 또는 신호등과 차량간 통신, 홈네트워킹, 항공기 신호등을 통한 사고 감지 등 여러 응용 제품에 대해 개발 중이다.
한편 에너지솔루션이 거래정지나 상장폐지가 될 것이라는 일부 루머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최대주주 매각설과 실적 예측공시 위반으로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사실무근”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