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융기관이 대출심사를 위해 고객의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계정을 조사하고 있다고 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대출업체 중 개인 고객이 대출 신청서에 기재한 직업ㆍ해고경험 여부ㆍ잠재적 문제 유무 등을 점검하기 위해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고객의 SNS를 분석하고 고객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SNS 상에서 비난을 받은 적이 있는지 등도 살펴본다.
SNS를 통한 대출심사는 소액대출을 제공하는 신생업체들 사이에서 확산할 조짐이다. 특히 금융기관이 대출 결정을 할 때 90% 이상 참고하는 신용점수를 제공하는 FICO(Fair Isaac Corp.)도 SNS활용 방안을 장기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그러나 SNS 대출심사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대출 심사에 SNS를 활용하면 신용 기록에 문제가 있거나 은행 계좌가 없는 고객들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사생활 침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시민단체들은 소셜미디어 상의 문제만으로 개인이나 중소기업이 대출을 거절당하거나 고금리 부담이 늘어나고 사생활 침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미국 소비자권리단체인 디지털민주주의센터의 제프리 체스터 사무국장은 “사람들이 대출심사 과정에서 SNS을 조사하는 관행이 어떤 문제를 일으킬지 잘 모르고 있다”면서 “당국의 규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