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2월에 열리는 소치올림픽이 광고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했다.
16일 코바코의 ‘광고경기 예측지수(KAI)’에 따르면 2월 종합 KAI는 102.9로 1월 대비 강보합세를 유지했다. 다만 불투명한 대외 경제여건과 국내 내수경기 침체라는 부정적인 요인도 상존한다.
매체별 KAI는 지상파TV 105.0, 케이블TV 103.7, 라디오 95.8, 신문 98.1, 인터넷 108.0 등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식품, 음료 및 기호식품, 패션, 수송기기, 금융 및 보험, 서비스 등의 업종에서 상대적으로 높았다.
반면 제약 및 의료, 가정용품, 증권 및 자산운용, 여행 및 레저, 공공기관·단체 및 기업광고 등 업종은 부진할 것으로 예측됐다.
한편, KAI는 국내 4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달 주요 5개 광고매체의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해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을 넘고, 반대의 경우 100 미만으로 떨어진다.
KAI보고서는 코바코의 광고산업통계정보시스템(http://adstat.kobaco.co.kr)이나, 스마트폰에서 ‘광고경기예측지수(KAI)’를 다운받으면 쉽게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