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이 현재 시공 중인 8개국, 18개 해외현장에 대한 계약 유지를 확정했다. 이에 따라 기업회생절차 추진과 회사 정상화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김석준 쌍용건설 회장은 최근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를 방문, 정부와 민간 발주처 고위 관계자를 만나 계약해지 없이 현장을 시공하는 것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 회장은 지난해 말 법정관리 신청 직후 해외 발주처들에게 계약 해지 유예를 요청한 바 있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 등 발주처 측은 쌍용건설이 현장을 완공하는 것이 서로에게 윈윈(Win-Win)이 된다는 인식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또 일부 발주처의 경우 현장에만 사용하는 조건으로 공사비 지급 횟수를 월 2회로 늘리거나 성공적으로 완공 시 추가 인센티브 부여를 고려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쌍용건설의 이번 성과는 지난해 싱가포르 정부 발주공사 전체 현장평가에서 1위에 선정될 정도로 공사를 잘 수행한 점과 오랜 기간 동안 쌓아온 발주처와의 신뢰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쌍용건설은 싱가포르(마리나 해안고속도로와 도심지하철, 예일-싱가포르 국립대, 베독복합개발)와 말레이시아(최고급 주거시설 2건, 세인트레지스 랑카위 호텔)에서 총 7개 프로젝트, 약 2조원의 공사를 수행 중이다. 김 회장은 조만간 아프리카, 중동, 아시아 등에서 진행 중인 현장과 발주처도 방문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9일 서울중앙지법은 "해외 건설사업이 많은 쌍용건설의 특수성이 국가 신인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신속하게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내렸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