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과 롯데카드가 개인정보 유출 사고와 관련, 고객정보 유출 경위를 놓고 이견을 보여 원인 파악 조차 안 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수현 금감원장은 23일 오후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사고 관련 긴급 현안보고에서“롯데카드는 외부인이 USB를 사용하도록 허용하는 등 보안규정을 지키지 않았다”면서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직원이 사용하는 컴퓨터 두 대 가운데 한 대만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돼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상훈 롯데카드 사장은 “두 대 모두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돼 있었는데 유출 직전 한 대의 보안프로그램이 풀렸다”며 “어떻게 유출됐는지는 아직 확인이 안 됐다”고 밝혔다.
강승하 롯데카드 CRM본부장은 “두 대의 PC가 있었고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돼 있었는데, 유출사고 직전 PC가 포맷이나 전문기술로 재설치되면서 보안프로그램이 없어졌다”면서“왜 없어졌는지에 대해서 검사반도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카드의 정보유출 경위 설명은 처음부터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돼 있지 않았다는 금감원의 판단과는 상반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유일호 새누리당 의원은 “금감원이 아직 제대로 원인 파악이 안 되면 어떻게 하냐”고 질타했다.
김정훈 정무위원장 역시 “사고가 며칠이 지났는데도 아직 파악조차 하지 못하냐”면서 “안이하게 대처하고 있으니 국민들이 불안해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