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대규모 정보 유출 사태를 자사 마케팅에 활용하는 일부 카드사에 대해 강력히 경고했다. 이는 대규모 정보 유출 사태에 연루된 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의 고객이 이탈함에 따라 일부 카드사에서 텔레마케팅 등을 통해 신규 고객 유치에 열을 올리는 징후가 포착됐기 때문이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카드사 부사장급 임원을 긴급 소집해 이번 정보 유출 사태를 자사 고객 늘리는 기회로 삼는 행위는 엄단하겠다는 입장을 강력히 전달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카드사 임원들을 긴급히 불러 정보 유출로 인해 분위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고객 유치 경쟁을 벌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면서 “남의 불행을 이용해 장사하지 말라고 강력히 경고했다”고 밝혔다.
정보 유출을 확인한 뒤 해지하자마자 다른 카드사에서 각종 사은품을 제공하겠다며 신규 가입하라는 전화나 권유를 받았다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금융당국은 카드사들이 동업자 의식을 갖고 고객 정보 유출에 대한 자성의 계기로 삼도록 촉구했으며 소비자 보호 대책을 마련해 신속히 이행하라고 주문했다.
또한 정보 유출 카드사에는 무료 문자메시지 제공과 연회비 일부 면제 등 피해 보상, 신속한 고객 상담, 철저한 2차 피해 예방 대책 등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