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간 라면 시장 규모가 2조원을 넘어섰다. 1963년 국내에 라면이 처음 소개된 후 50년 만이자 1998년 1조원을 돌파한 이후 15년 만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2013년 전체 라면시장 매출은 2조100억원으로 전년의 1조9800억원보다 1.5% 성장했다.
2013년 라면업계가 전인미답의 신기원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은 다른 제품을 섞어먹는 트렌드인 이른바 ‘국물없는 라면시장’이 확대됐기 때문이란 게 전문가들 분석이다.
작년 초부터 거세게 불었던 ‘짜파구리 열풍’은 농심 짜파게티와 너구리의 사상 최대 실적을 견인했다. 짜파게티는 2013년 매출 순위에서 안성탕면을 제치고 처음으로 2위에 올랐다. 너구리도 연매출 1000억원의 파워브랜드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줬다. 오뚜기는 전략제품인 참깨라면(16위)의 인기와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라면업계 2위 자리를 확실하게 차지했다.
지난해 4월 출시된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은 10월부터 본격 상승세를 타기 시작해 연간 판매순위 19위에 올랐다. 팔도도 여름철 전략제품 ‘팔도비빔면’을 8위(2012년 13위)에 올리며 비빔면 최고 전성시대를 누렸다.
소비자 기호를 넓힌 프리미엄 라면의 활약도 두드러졌다. 농심 신라면블랙은 재출시된 후 꾸준한 인기를 모으며 15위를 기록, 프리미엄 라면시장에 연착륙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풀무원의 꽃게짬뽕도 시장안착에 성공, 18위에 이름을 올렸다.
농심 관계자는 “2013년은 하얀국물 라면이 빠진 자리를 각 사의 전략 제품과 모디슈머 소비 트렌드가 대신 메꿨다”며 “세계 라면 소비가 2012년 최초로 연간 1000억개를 넘어섰고 한국도 2조원대 시장에 진입하는 등 국내·외 라면시장은 더디지만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