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진숙 장관 여수, 기름띠 확산
하지만 아직까지 피해규모 보상 규모 산정은 어려운 상황이다. 여수 유조선 충돌 사고와 관련해 기름유출량이 기존 예상보다 높다는 관측이 제기됐을 뿐, 정확한 유출량이 밝혀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낙포부두에서 모사금 해수욕장까지 엷은 갈색의 유막과 검은색의 5∼50m 기름띠가 10여 곳에서 나타나는 등 얇은 유막이 사고현장을 중심으로 10㎞ 안팎에서 관찰되고 있어 피해가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2일까지 나온 해경 집계에 따르면 당초 800ℓ였던 기름 유출량은 사고 발생 하루만에 1만ℓ로 늘었다. 그러나 방제현장에 투입된 이들은 생각보다 기름이 퍼진 정도로 볼 때 유출량이 훨씬 더 많을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다.
GS칼텍츠 측에 따르면 사고 유조선이 유조선이 송유관과 충돌하면서 부순 송유관은 모두 3개다. 각각의 지름은 36인치, 30인치, 18인치의 원유, 나프타, 원유보조관이다.
또 충돌사고가 발생한 지난 31일 오전 10시5분께부터 밸브를 잠가 추가 유출을 막은 시각이 10시 30분으로 밝혀져 25분 간 얼마의 기름이 추가로 유출됐을 지는 정확히 측정되지 않고 있다.
사고를 일으킨 선사 측에서는 10억 달러의 선주 상호보험(P&I)에 가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난 1일 여수 기름 유출 사고 현장을 방문해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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