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청정원이 처음으로 소스 시장에서 업계 1위에 올랐다. 1984년 첫 소스 제품 생산 이후 줄곧 점유율 1위를 지켜온 오뚜기를 30년 만에 제친 것이다.
3일 대상 청정원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 링크아즈텍 기준 2013년 누계 소스시장 점유율 28%, 315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시장 점유율 25.4%의 오뚜기를 2.6%차로 앞섰다. 특히 지난해 12월에는 대상 31.2%, 오뚜기 23.3%로 약 8% 가까운 월간 점유율 차이를 보이며 격차를 벌렸다.
소스 시장은 스파게티소스, 굴소스, 돈까스소스, 바베큐소스 등 총 18개 카테고리의 상온, 냉장 소스제품 시장을 종합해 평가한다. 지난 2007년 오뚜기는 39.9%의 압도적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대상(11.4%)을 3배 이상의 차이로 앞선 바 있다.
그러나 대상은 추격의 속도를 높이며 2009년 20%대 장벽을 넘었다. 2012년에는 오뚜기보다 0.1% 뒤진 27.5%까지 점유율을 끌어 올렸고, 2013년에는 2.6% 앞선 점유율 28%를 기록해 30년 만에 선두 자리를 차지하는 데 성공했다.
대상은 소스 시장 정상에 오를 수 있었던 요인으로 프리미엄 제품의 출시와 맛의 다변화를 꼽았다.
대상 관계자는 “소스시장은 조미료, 김치, 장류 등 전통 가공식품과는 달리 소비자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향후 더욱 성장 가능한 잠재력 있는 시장”이라며 “2016년 소스시장 매출 450억원, 점유율 40% 달성을 목표로 선두기업 입지를 굳건히 다질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