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태블릿PC가 글로벌 3개 권역에서 연간 기준 판매량 첫 1위에 올랐다. 스마트폰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는 가운데, 태블릿PC가 새로운 먹거리로 등극한 것이다.
4일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애널리스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연간 기준으로 중남미, 동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등 3개 권역에 걸쳐 태블릿 시장 1위 자리에 최초로 등극했다. 2012년까지는 애플이 6개 권역 모두를 석권했지만 1년 사이 애플의 아성이 무너진 셈이다.
삼성전자는 중부·동부유럽 지역에서 지난해 시장점유율 25%를 기록하며 22.5%의 애플을 따돌렸다. 애플이 2012년 점유율을 그대로 유지하는 사이 삼성은 2012년과 견줘 점유율을 무려 14.2%포인트나 끌어올렸다. 중남미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는 시장점유율 22.8%를 기록하며 애플(22.3%)을 소폭 앞질렀다. 삼성전자는 이곳에서 1년 만에 점유율을 9%포인트나 높였다. 중동·아프리카 시장에서는 애플이 전년보다 3.1%포인트 떨어져 17.7%를 기록한 반면, 삼성전자는 10.2%포인트 오른 18.3%를 기록하며 역전에 성공했다.
나머지 지역인 북미와 서유럽, 아시아·태평양 등 3개 지역은 여전히 애플이 각각 42.1%·36.3%·28.5%의 점유율로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들 지역에서 각각 14%와 21.2%, 18.5%를 차지했다.
SA는 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에 태블릿 출하량 1460만대로 사상 최대를 기록하며 점유율도 사상 최대치인 23%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삼성전자가 지난 2012년 출하량에 육박하는 수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