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2013년 북미시장에서 스마트폰을 4400만대 팔았다. 지난해 시장점유율은 31.6%로 전년의 26.6%에서 크게 뛰었다.
삼성전자의 북미 스마트폰시장 점유율은 2007년에 4.7%, 2010년의 9.6%로 한자릿수에 머물렀다. 2011년에는 17.6%로 처음으로 두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했다.
제품 판매량은 2007∼2010년 1000만대에 못 미쳤으나 2011년 1920만대, 2012년 3290만대로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애플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지난해까지 꾸준히 증가한 반면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처음으로 하락했다.
애플은 지난해 5070만대의 스마트폰을 팔아 전년보다 420만대 늘었다.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36.3%로 전년의 37.6%보다 1.3%포인트 하락했다.
삼성전자와 애플의 시장점유율 격차는 2012년 11%포인트에서 지난해 4.7%포인트로 줄었다.
이같은 추세가 지속되면 삼성전자는 올해 북미시장에서 애플을 제치고 스마트폰시장 점유율 1위에 오를 수 있을 것으로 SA는 내다봤다.
LG전자는 시장점유율이 8.6%로 북미시장 3위를 고수했다. LG전자는 지난해 북미시장에서 120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했다.
한국업체인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시장점유율을 합하면 40.2%로 애플의 점유율보다 3.9%포인트 높다.
중국 스마트폰업체인 ZTE는 시장점유율 4.6%로 4위를 차지했다.
최근 중국 레노버에 팔린 모토로라는 시장점유율이 3.9%로 전년보다 절반 떨어져 5위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