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브랜드가치, 미국과 비교해보니...무려 17조2150억달러, 중국은?
▲입촌식을 진행하는 한국 선수단(사진=뉴시스)
2013년 한국의 브랜드 가치가 1위인 미국과 17조2150억 달러 차이를 나타냈다.
영국 브랜드 평가 컨설팅업체 브랜드파이낸스는 10일(현지시간) 각국의 브랜드 가치순위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16위를 차지한 한국은 7750억 달러(약 833조5125억원)로 1위 미국의 17조9900 달러를 약 17조2150달러 밑돌았다. 2위 중국의 국가 브랜드 가치는 6조1090억 달러로 한국과는 5조3340억 달러 차이를 보였다.
독일(4조20억 달러)·영국(2조3540억 달러)·일본(2조2630억 달러)은 3~5위에 포함됐다.
한편 브랜드파이낸스는 투자·관광·생산품·인력 등 4가지 분야의 투입량·처리량·산출량을 각각 33%씩 평가해 BSI(Brand Strength Index·브랜드력 지수)를 계산해 국가 브랜드 가치를 추산한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통계자료를 비롯해 컨센서스 전망치와 전문가 진단 등을 바탕으로 해당 국가의 노동인구·외국인 투자 유치 능력·삶의 질·국내총생산(GDP) 성장률 등을 BSI로 변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