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리더] 데이비드 은 삼성전자 수석부사장 “소프트웨어가 답이다”

입력 2014-02-17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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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은 삼성전자 오픈이노베이션 센터 수석부사장이 소프트웨어와 서비스에 회사의 미래가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그간 스마트폰과 텔레비전 등을 통해 글로벌 하드웨어 시장을 주도해왔다면 이제 소프트웨어 부분의 경쟁력이 회사의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은 부사장은 1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삼성전자가 미래 성장을 위해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여러 서비스 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갈수록 공세를 더해가는 중국 업체들에 맞서 제품을 차별화하려면 하드웨어를 넘어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분야에 역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이를 위해 실리콘밸리에서 자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스타트업 기업과 같은 제3의 개발업체와 파트너십을 맺는 등 소프트웨어 사업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데이비드 은 부사장은 2년 전 삼성전자에 합류했다. 그는 구글과 타임워너 등을 거친 소프트웨어와 IT 관련 서비스의 베테랑이라고 WSJ는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그를 오픈이노베이션센터 수석부사장으로 임명하면서 스타트업과의 제휴와 인수·합병(M&A) 등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기도 했다.

그는 “삼성전자의 모바일 기기는 전 세계 200여 개국에서 350곳의 통신업체를 통해 판매됐다”면서 “우리는 이들을 통해 소비자의 행동이 어떻게 변하고 진화하는지 자세히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은 부사장은 장기적인 소프트웨어 계획에 대한 질문에 하드웨어 매출강화하고 성장시키는데 있다고 답했다. 예를 들어 경쟁사에 없는 소프트웨어적 기능을 갖춘 TV를 삼성에서 만들어 낸다면 차별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삼성전자가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업계 최고 기업들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논의 대상자는 IT 대기업에서부터 잘 알려지지 않은 스타트업 기업까지 다양하다.

은 부사장은 “오픈이노베이션센터가 특히 스타트업과의 협력에 집중하고 있다”며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부분의 혁신은 작은 조직에서 시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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