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이하 ‘별그대’)가 종영 후에도 중국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2일 오전 ‘별그대’의 제작사 HB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서는 인터넷 방송 보기 사이트로만 ‘별그대’를 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인기가 상상을 초월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중국 CCTV의 한 시사 프로그램은 중국 내 ‘별그대’ 열풍에 대해 ‘도교수, 별에서 왔나?’라는 타이틀로 9분 가량 특집 방송했다.
이 방송에서는 중국의 SNS인 웨이보와 바이두 검색어 TOP5 중 4개가 ‘별그대’를 차지하며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내용과 함께 한국 잡지를 파는 곳과 한국의 치킨 가게에서는 2시간 이상 줄을 서서 살 만큼 인기가 많다고 전했다.
실제로 2일 기준으로 전지현의 웨이보 인물 검색 순위는 1위, 김수현은 10위로 김수현의 웨이보 팔로워 수는 460만명을 넘어선 상태다.
이와 더불어 북경 제2외국어대학교 교수는 “‘별그대’의 도민준이 가져온 것은 한국 문화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을 넘어 한국의 문화, 습관, 유행 등을 중국에 가져왔고, 단순한 사회적 현상을 넘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반응은 ‘별그대’가 단순 드라마를 넘어서 한국 문화를 알리는 기회이자 경제적 파급효과가 상당한 콘텐츠임을 입증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중국 인터넷 방송 보기 주요 사이트인 iQiyi, pps, LETV, kankan, PPTV의 조회 수는 1일 기준 22억건을 넘으며 날로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