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년간 중소기업의 국내시장 의존도가 커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4일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확대방안 연구 보고서’를 통해 지난 중소기업 제품의 국내판매 비중이 2003년 81.8%에서 2012년 86.0%로 4.2%포인트 높아졌다고 밝혔다.
반면 같은 기간 해외수출 비중은 18.2%에서 14.0%로 줄었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민간소비 비중이 2003년 55.7%에서 2013년 50.6%로 낮아지는 내수 침체 속에서도 중소기업의 내수의존도는 오히려 높아진 셈이다.
실제 2003년부터 2012년까지 중소기업의 국내판매액은 2.3배가 늘어 해외수출액의 1.7배 증가를 웃돌았다.
보고서는 “중소기업이 지금처럼 국내시장에 크게 의존하는 구조에서는 기업성장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며 저출산 기조와 국내소비자들의 해외직구 증가, 대기업의 글로벌 아웃소싱 확대를 내수위협 요인으로 지적했다.
아울러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판로 개척방안으로 ‘마케팅 코디네이터 사업’을 제안했다. 중소기업의 내수의존도 심화현상을 해소할 방법으로 제품기획 단계부터 해외시장을 염두에 두고 ‘팔릴 제품을 만들자’는 취지다.
이외에도 해외시장 진출 방안으로 정부 차원의 수출인큐베이터 지원확대와 기업 차원의 연구·개발(R&D) 역량 강화를 제안했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내수시장에만 의존한 현재의 판로구조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중소기업이 성장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며 “해외시장 개척 등 다양한 판로 확보노력과 함께 품질과 디자인·기술 등 근원적 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