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고객 정보 유출과 관련해 농협카드와 롯데카드에 대해 특별검사를 끝낸 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재검사에 돌입했다. 국민카드는 임직원의 부실 책임이 명확히 드러났지만 해당 두 카드사는 임직원 귀책사유가 분명치 않아 확실한 제재 근거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는 게 금감원측 설명이다. 금융당국은 영업정지 처분에 이어 최고경영자 해임 등 임직원을 중징계한다고 공언한 상태다.
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1억여건의 정보가 유출된 KB국민·농협·롯데카드에 대해 지난 1월13일 부터 2월 말까지 특검을 벌였다. 이후 일주일도 안 돼 금감원은 특검팀 인력을 교체, 지난 4일부터 재검사에 돌입했다. 카드사에 대해 재검사까지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농협카드와 롯데카드는 임직원의 귀책 사유가 명확치 않아 재검사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특히 농협은행에서 분사가 되지 않은 농협카드는 관련 기관이 농협은행, 농협카드사업본부, 전산망 위탁과 카드고객 정보관리 등을 담당한 자회사 농협정보시스템 등이 얽혀 있어 책임소재를 가르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처럼 정보 유출 카드사에 대한 재검사가 이뤄짐에 따라 이달 중으로 예상됐던 임직원 제재는 4월로 미뤄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재검사 자료를 분석해 제재심의위원회를 거치고 금융위원회 회의에서 결정하기까지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