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부터 카드사를 포함한 여신전문금융사의 전화영업이 사전 동의를 받은 경우에 한해서만 1일 1회로 제한된다. 그 외에는 원칙적으로 전화영업을 할 수 없게 된다.
여신금융협회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비대면 카드영업 가이드라인’을 자율적으로 마련해 4월부터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카드사의 전화영업은 개인정보 마케팅활용 동의를 받은 경우에만 가능해진다. 전화영업을 하더라도 그 내역을 기록ㆍ관리해야 한다.
다만 기존 계약의 유지ㆍ관리를 위해 필요한 경우와 해당 고객의 부재, 고객의 전화 통화 요구 시에는 이 같은 제한이 적용되지 않는다.
전화영업을 하더라도 소속회사, 통화자, 통화목적, 통화지속여부을 사전에 안내해야 한다. 이는 문자와 이메일 등 다른 비대면 영업에도 적용된다.
이 같은 가이드라인은 캐피탈사 등 카드사를 제외한 나머지 여신전문금융사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가이드라인을 통해 비대면 카드ㆍ대출영업(전화, 이메일, 문자 등)에 대한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향후 여신전문금융업권에 대한 신뢰도 제고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