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권으로 꿰뚫는 탈핵-핵 없는 세상을 위해 함께 만든 교과서
후쿠시마 원전사고 3주기를 맞아 한국의 대표적인 탈핵전문가 18명이 뭉쳤다. 이들이 공동집필한 ‘한권으로 꿰뚫는 탈핵’은 한국 가톨릭교회의 대표적 환경단체이자 후쿠시마 사고 이후 탈핵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천주교창조보전연대가 기획했다.
총 3부 20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핵발전의 기초 원리에서부터 핵심적인 문제점, 한국사회에서의 핵발전 대안까지 요목조목 짚고 넘어간다. 1부에서는 핵과 핵발전의 기초를 다루고, 2부에서는 핵발전의 문제점을 다룬다. 그리고 마지막 3부에서는 한국의 핵발전과 대안을 모색해 설득력 있는 해법을 제시한다.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전세계 핵보유 현황을 점검하고, △방사능과 건강의 상관관계 △피폭 경로와 대처 방안 △사용후핵연료와 재처리 문제 △세계 각국의 핵정책 △에너지 가격구조 개편 △해외 에너지 전환 사례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핵 관련 분석을 첨예하게 발전시켜 나간다.
국내 최고의 탈핵이론가 및 활동가들이 탈핵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체계적으로 논한 이 책은 평소 탈핵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핵발전의 기초와 핵발전 대안을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김기진 외 18명 지음 / 천주교창조보전연대 엮음 / 무명인 펴냄 / 410쪽 / 1만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