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클래스 스토리] '청소기의 역사' 일렉트로룩스, 유럽 생활가전의 대명사

입력 2014-04-03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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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2년 세계 최초 가정용 진공청소기 발명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의 강국 스웨덴에 본사를 둔 일렉트로룩스(CEO 키이스 맥로린)는 세계 가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유럽 최대 가전 기업이다. 일렉트로룩스는 ‘당신을 먼저 생각합니다(Thinking of you)’라는 슬로건 아래 세계 최초 가정용 진공청소기 및 로봇청소기 등을 개발하면서 생활가전의 역사를 직접 만들어왔다.

올해로 한국 법인 출범 12주년을 맞은 일렉트로룩스는 프리미엄 청소기와 세련된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이 돋보이는 디자인 가전을 중심으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를 관리하기에 적합한 고성능 진공청소기와 첨단 기술이 집약된 코드리스 청소기, 다양한 제품군의 주방소형가전 제품을 잇따라 출시했다.

◇일렉트로룩스, 청소기의 역사를 만들다= 가정용 진공청소기는 100여년 전에 발명됐다. 1912년 일렉트로룩스의 창시자인 스웨덴의 악셀 베네 그렌이 발명한 세계 최초의 가정용 진공청소기 ‘룩스1(Lux1)’은 전 세계 주부들의 가사 노동 부담을 크게 덜어주는 계기가 됐다. 이후 1921년 무거운 진공청소기를 쉽게 끌고 다닐 수 있도록 설계된 ‘모델V(Model V)’는 바퀴가 달린 진공청소기의 전신이 됐다.

2001년에는 세계 최초의 로봇청소기 ‘트릴로바이트(Trilobite)’가 스웨덴에서 세계 최초로 출시돼 화제가 됐다. 고대 수중 생물인 삼엽충을 뜻하는 트릴로바이트는 사람의 조작 없이 자동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장애물을 피해가며 청소를 할 수 있어 당시 혁신적인 제품으로 주목을 받았다.

2003년에는 당시 기준으로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진공청소기 ‘울트라 사일런서’를 출시했다. 이 청소기는 일반 진공청소기 대비 소음이 8배 이상 적은 제품으로, 청소를 하면서도 전화 통화, 대화를 가능케 했다. 또한, 2004년에 처음으로 출시되어 코드리스 청소기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에르고라피도’는 현재까지도 일렉트로룩스의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손 꼽힌다. 출시 당시 파격적인 컬러와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았으며, 청소기가 인테리어 가전으로 거듭날 수 있게 한 제품이다. ‘거실로 뛰쳐나온 청소기’라고 불리기도 했다.

◇환경을 생각하는 그린 비전= 일렉트로룩스는 글로벌 리딩 가전 기업답게 ‘고객과 함께 항상 환경을 먼저 생각한다’는 ‘그린 비전(Green Vision)’ 이념 아래 다양한 친환경 활동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일렉트로룩스는 설립 초기부터 환경과 경제성에 대해 연구해 왔다. 제품을 구성하는 소재에 있어서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해 개발한 ‘그린 레인지(Green Range)’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특히 업계 최초로 개발된 친환경 청소기 ‘울트라 사일런서 그린’은 플라스틱 소재를 재활용해 만든 것으로, 제품을 구성하는 소재의 92% 이상이 재활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2011년에는 친환경성을 더욱 강화해 업그레이드된 ‘울트라 사일런서 그린’을 포함해 ‘울트라 액티브 그린’, ‘에르고라피도 그린’을 포함한 친환경 청소기 3종을 출시했다.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의 대명사= 스웨덴의 이케아, 덴마크의 뱅앤올룹슨과 함께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을 대표하는 브랜드인 일렉트로룩스는 특유의 모던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을 추구한다. 일렉트로룩스 제품은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뛰어난 디자인을 자랑한다.

이 기업의 디자인 철학은 ‘스칸디나비안 디자인’과 ‘사려깊은 디자인(Thoughtful Design)’으로 요약할 수 있다. ‘사려깊은 디자인’이란 소비자에 대한 통찰력을 제품의 기능, 실용성, 촉감과 느낌, 심미성, 서비스 등 브랜드와 관련된 모든 경험에 적용하는 것이다.

일렉트로룩스 제품의 디자인은 부드러운 곡선과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시선을 사로잡는 컬러를 포함한 미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사용자를 배려한 인체공학적 구조와 제품 기술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현재 일렉트로룩스는 스웨덴을 포함한 세계 각 국에 디자인 연구센터를 갖추고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그 결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IF 디자인어워드와 같은 유명 디자인 콘테스트에서 꾸준한 수상 기록을 세우며, 세계적인 디자인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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