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 역명(驛名) 판매 수익사업 '논란'

입력 2006-05-17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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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채 원인을 놓고 정부와 설전을 벌였던 한국철도공사가 이색 수익사업에 나선다.

한국철도공사는 16일 36개 수도권 전철 역사에 대한 부기(附記) 역명을 대상으로 경매에 나선다고 밝혔다.

철도공사측은 그간 부기 역명을 놓고 민원이 끊이지 않았던 문제점을 해소하고, 수익자부담원칙을 적용해 이같은 부기 역명 경쟁 입찰을 하게됐다고 밝혔다.

부기 역명 입찰은 18일 있을 예정이며, 입찰대상 역사는 한국철도공사가 관리하는 수도권전철 경원선 12개역(이촌~회기역~의정부)과 경부선 24개역(남영~수원~두정)등 36개 전철역이다.

이번 부기 역명입찰은 두 차례에 걸친 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되며 3년간 사용한 후 재입찰에 들어가게 된다.

하지만 이번 부기 역명 입찰을 두고 주위의 시선이 곱지 않다.

철도공사가 국유물인 철도역사를 두고 엉뚱한 수익사업을 벌이고 있다는 게 그 것. 정식역명 옆에 병기되는 부기역명은 정식 역명으로 지역 설명이 충분치 못하다고 판단됐을 때 사용되는 부연설명 수단인데 이를 철도공사는 홍보수단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경우 철도공사측은 수익성 제고를 위해 현재 대학이름이 사용되는 역들도 지명(地名)으로 변경한뒤 부기역명을 사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된다.

또한 역명이란 정시성이 있어야 하는데 부기 역명이라고는 하지만 3년마다 바뀐다는 것도 문제점. 이렇게 되면 승객들은 3년 마다 달라지는 역명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게 될게 뻔하기 때문이다.

한 업계관계자는 "철도공사는 국유철도를 관리하는 기관에 불과한데 마치 소유자처럼 역명을 놓고 수익사업을 벌이고 있다"며 비난했다.

이번 부기역명에 입찰할 수 있는 단체는 공공기관이나 대학, 대형 상업시설 등 '다중 이용시설'로 명기돼 있어 홍보효과를 노린 업체들의 '돈질'이 있을 경우 지역에 대한 부연설명 도구였던 부기 역명은 일개 홍보수단으로 전락되고 만다는 것이 이 관계자의 이야기다.

이에 대해 한국철도공사 관계자는 "부기역명 유치를 놓고 각기관의 민원이 폭주해 이 같은 고육지책을 사용했다"라며 "철도 역사 부기역명 변경에 대해서는 건교부지침(철도역사명칭 변경에 관한 알림)에 따라 지자체와 협의 후 철도공사가 변경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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