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쇼핑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쇼핑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정작 모바일 쇼핑을 가장 많이 하는 장소는 ‘집’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옥션은 지난달 14일부터 21일까지 회원 159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쇼핑 이용 실태를 설문조사한 결과, 10명 중 6명(58%)이 모바일 쇼핑을 집에 혼자 있을 때 한다고 답했다고 7일 밝혔다.
다음으로는 대중교통(19%), 도서관·강의실·사무실(14%), 커피숍·헤어샵(5%) 등에서 모바일 쇼핑을 즐긴다는 답이 많았다. 집에서 모바일 쇼핑을 즐기는 일명 ‘하우스 엄지쇼핑족’은 성별로는 여성(55%)이 남성(45%)보다 많았고, 연령별로는 30대(39%), 20대(26%), 40대(19%) 순이었다.
가장 오랜 시간 모바일 쇼핑을 하는 장소도 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번 접속해 1시간 이상 쇼핑을 즐기는 장소는 집(61%)이라는 답이 가장 많았다. 옥션은 이에 대해 최근 집에서도 스마트폰을 PC 대용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늘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이외에도 도서관·강의실·사무실(16%), 대중교통(14%), 커피숍·헤어샵(5%)에서도 1시간 이상 길게 모바일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 장소에 따라 많이 구입하는 물품도 달랐다. 최근 3개월 간 모바일 쇼핑으로 주로 구입한 물품은 집에서는 식품 및 유아용품(38%)을, 대중교통에서는 의류 및 패션잡화(37%)를, 화장실에서는 생활취미용품(26%)을 구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남녀간 모바일 쇼핑 스타일도 차이가 났다. 여성의 경우 한 번 접속해 20분 이상 쇼핑한다는 응답이 42%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10분~20분(25%), 5~10분(25%), 5분 미만(9%) 순이었다.
반면 남성 응답자의 28%는 5분~10분 안에 쇼핑을 끝냈고, 다음으로는 20분 이상(27%), 10~20분(26%), 5분 미만(17%)으로 조사됐다.
여성 고객은 구매 빈도도 남성보다 잦았다. 여성의 39%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구매한다고 답한 데 비해 남성은 한 달에 한 번 이상 구매한다는 응답이 37%로 가장 많았다.
구매 품목 역시 성별 차이가 확실했다. 최근 3개월간 구매한 물품을 묻자 여성 응답자 37%는 의류 및 패션잡화를 구매한다고 답했고, 다음으로는 ‘식품 및 유아용품’(25%), ‘e쿠폰’(10%), ‘도서, 티켓, 여행상품’(6%) 순이었다. 남성은 34%가 식품 및 유아용품을 구매했고, 다음으로 ‘의류 및 패션잡화’(24%),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 등 IT기기’(8%), ‘스포츠, 자동차용품, 레저용품’(7%)이었다.
옥션 마케팅실 여민수 실장은 “현재 옥션의 모바일 매출 비중이 전체 약 20%를 차지하는 등 모바일은 중요한 쇼핑 채널”이라며 “최근 ‘쇼핑의 불편 해소’를 주제로 동물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한 브랜드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이색 마케팅을 시작해 옥션 모바일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