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해외건설 진출시장 및 공종다변화를 위해 올해 건설ㆍ엔지니어링업체들에 시장개척자금(약 38억원)을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해외건설시장개척 지원사업은 리스크 부담이 큰 해외 신(新)시장개척비용을 지원해 성장잠재력이 큰 지역의 프로젝트를 발굴함으로써 시장을 다변화하려는 것이다. 정부는 업체의 타당성조사비용, 출장경비, 발주처 초청비용 중 일부를 지원한다.
특히 국토부는 올해부터 지원규모 및 지원비율을 상향조정하기로 했다. 지원규모는 2억원에서 3억원으로, 지원비율은 중소기업은 최대 80%에서 90%까지, 중견기업 최대 50%에서 80%까지 상향한다.
올해 세부 지원내역을 보면 업체규모별로는 중소기업에 60건 25억 원, 중견기업에 18건 13억 원을 지원한다. 진출지역별로는 아시아에 43건 20억원, 중동에 16건 6억원, 중남미에 9건 7억원, 아프리카에 8건 5억원, 기타 2건 5000만원을 지급한다.
지원사업별로는 타당성조사에 21건 21억원, 현지교섭 55건, 17억원, 발주처 초청 2건 2000만 원을 지원한다.
이번 지원규모는 전년 1차 지원(24억원)에 비해 58%나 증가한 것이다. 건당 평균 지원금액은 타당성조사 9800만원/건으로 전년대비 23% 증가, 현지교섭 3100만원/건으로 전년대비 17% 늘었다. 특히, 올해부터 타당성조사에 대해 현지에서의 교통량조사, 지반조사, 측량 등에 소요되는 '현지조사비'를 지원함에 따라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시장개척효과를 거둘 것으로 국토부는 보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해외건설시장개척 지원사업을 통해 앞으로 전세계 곳곳에서 우리의 기술과 시공능력이 발휘될 것"이라며 "이번에 해외시장개척 지원업체로 선정된 업체들이 우리나라를 대표해 아직 우리의 발길이 많이 닿지 않은 미개척국가에 우리나라 건설인의 위상과 능력을 펼쳐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