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유학생들은 대표적인 한국 음식으로 '치맥'(치킨과 맥주)을 꼽았다.
15일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은 국내에 있는 523명의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최근 설문조사한 결과 “한국 하면 가장 떠오르는 것”으로 응답자의 44%가 ‘한국 음식’을 선택했으며 “가장 인상 깊은 음식”으로 전체 응답자의 32%가 ‘치맥’을 꼽았다고 전했다.
이어 비빔밥(23%), 불고기(18.6%), 삼겹살(14.2%), 떡볶이(8.8%), 파전(6.6%), 삼계탕(4.3%) 순으로 지지를 받았다.
경희대 측은 “비빔밥과 불고기 등은 이미 세계에 알려진 한국 음식이지만, 치킨과 맥주가 가장 인상 깊은 음식으로 급부상한 것은 최근 인기리에 방영된 TV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영향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음식 외에 한국에 관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으로는 ‘드라마와 영화’(38.4%), ‘아이돌 가수’(9.9%) 등을 선택했다. 외국인 유학생들은 ‘고향에서 성공할 것 같은 한국의 아이템’으로 ‘치킨집 및 고깃집’(30.6%)과 ‘찜질방’(18.6%)을 생각했다.
또 “자신의 나라에도 있었으면 하는 한국의 물건”으로는 ‘고기 불판’(19.7%)과 ‘김치 냉장고’(17.5%)를 선택했다.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김중섭 원장은 “한국에서 생활하는 유학생들이 한국 음식에 매료되어 가는 것을 보면 앞으로도 우리만의 독특한 음식 문화를 소중히 여기며 지키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