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형 유통업체들의 점포 입점 수수료가 과다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주요 유통업체 입점 수수료는 이마트가 24%, 롯데마트 22%, 홈플러스 18%에 달해 백화점에 비해 10% 저렴하지만 중간관리 수수료 14%를 더하면 백화점과 버금가는 수준이다.
이로 인해 할인마트 등에 입주해 있는 대부분의 업체들은 “대형유통사들이 경기 악화에 따른 판매실적 부진을 입점 업체들에게 가중시키고 있다”며 “백화점과 비교해 수수료 차이가 없어진 상황에서 굳이 할인점에 입주할 필요성이 없어졌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특히 최근 일부 대형 할인마트들은 할인점 상품권에 붙는 수수료까지 입점 업체에게 부담시키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입점 업체들의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다.
국내 대형 할인점에 입주해 있는 한 브랜드 업체 사장은 “대형 유통업체들이 수익성 개선을 매년 입주업체들의 수수료 인상에 찾고 있다”며 “심지어 할인점 마진율이 15~20%로 책정돼 있지만 물류비 별도에 매장점원 아르바이트 비용을 업체별로 나눠 내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장려금 명목으로 거둬가는 금액까지 포함해 총 30%가량을 수수료로 지급하고 있다”며 “할인점들이 유통횡포의 원조격인 백화점 방식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할인마트들은 지역상권에 몰려드는 타사의 유통업체들과의 경쟁을 위해 입점업체에게 PB를 앞다퉈 제시하고 있어 중저가 브랜드들의 입점이 더욱 어려운 상황에 이르고 있다.
이에 대해 대형 할인마트 관계자는 “올해만도 물가상승률이 3%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매년 1~2%의 수수료 인상은 그다지 큰 영향을 차지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입점 업체들은 “물가상승률 대비 수수료 책정은 현 유통상황에 맞지 않는다”며 “기존 수수료가 높게 책정돼 있는 상황에 물가상승률 대비 수수료 인상은 명분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런 가운데 할인점들의 또 하나의 문제로 현재 매출을 기준으로 ‘장려금’을 납품 업체들에게 가져가면서도 반품은 제 멋대로 하고 있다고 납품업체들은 주장하고 있다.
할인점과 거래하는 한 납품업체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대형 유통사들이 매입해서 판매하는 직매입 형태인데도 불구하고 주문한 제품에 대해 전혀 책임을 지고 있지 않다”며 “제품 1000개가 필요하면 2000개를 주문해 놓고 시간이 지나면 나머지를 그대로 반품처리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따라 결국 재고를 떠안는 것은 제품을 고스란히 반품하는 대형 할인점이 아니라 납품업체가 모든 손해를 감수하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자 할인마트 업계 1위인 이마트의 경우 지난해 말부터 100% 무반품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나 여전히 다른 대형 유통사들은 무반품 제도를 시행치 않고 있어 제조업체에 상당한 부담을 떠넘기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는 "지난해에도 대형 할인마트들이 거래상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납품업체들에게 횡포를 부린데 대해 시정조치를 취했다"며 "앞으로도 대형 유통사들의 부당횡포에 대한 감시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