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MW코리아가 24일 서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에서 BMW 최초의 순수 프리미엄 전기차 ‘i3’를 출시했다.
BMW i3 차체는 탑승공간인 ‘라이프 모듈’과 BMW e드라이브 등 구동력을 담당하는 ‘드라이브 모듈’로 구성해 설계했다. 무게중심을 낮추기 위해 배터리는 차체 하단에 설치됐으며, 50대 50 무게 배분을 통해 차량의 민첩성을 높였다.
차체에 신소재인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이 사용됐고, 드라이브 모듈에는 알루미늄이 적용됐다. 덕분에 공차 중량은 1300kg에 불과하지만 64km/h 속도의 전면 충격에도 탑승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전면과 후면에는 충격 흡수 구조가 적용돼 승객뿐만 아니라 고전압 배터리도 보호한다.
후륜 구동인 i3는 최고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25.5kg.m의 힘을 자랑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7.2초 걸린다. 완전 충전 상태에서 최고 132km까지 주행할 수 있으며, 에코 프로(Eco Pro) 모드와 에코 프로 플러스(Eco Pro+) 모드로 설정하면 주행거리가 더 늘어난다.
완속 충전으로 100% 충전하는 데에는 3시간이 소요된다. 급속 충전으로는 80% 충전까지 30분이 걸린다. 이와 별도로 220V 전압을 사용하는 비상용 충전기를 기본 제공하며, 이를 통한 완전 충전까지는 8~10시간이 걸린다.
국내에는 고급형 BMW i3 ‘솔(SOL)’과 최고급형 ‘비스(VIS)’ 두 라인업을 이번에 먼저 선보이고 올 하반기 기본형인 ‘룩스(LUX)’를 추가로 출시할 예정이다. 가격은 △i3 룩스 5800만원, △i3 솔 6400만원, △i3 비스 6900만원이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BMW i3는 개인 이동수단의 혁명을 가져올 모델로 지속가능한 미래의 이동수단이 될 것”이라며 “도시에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보일 혁신적인 전기자동차”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