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우커
중국 3대 연휴 중 하나인 노동절을 맞아 중국 쇼핑객 요우커가 대거 몰려올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한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품목은 과자와 스넥류인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24일까지 전점의 중국인과 일본인 인기 상품(매출 기준) 1, 2위는 김과 초코빵 종류의 파이류 과자였다. 다만, 일본인은 김을 파이류 보다 많이 샀고, 중국인은 파이류를 더 선호했다.
대표적으로 과자의 경우 일본인은 파이 초콜릿 매출이 중국인보다 각각 28%, 10% 높았고, 중국인은 스낵, 캔디를 일본인에 비해 110%, 40% 가량 많이 샀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과자별 선호도가 다른 것은 각국의 문화를 반영하는 측면이 있다”며 “일본은 디저트 문화가 발달한 만큼 달고 부드러운 과자를 선호하고, 중국인의 경우 홍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홍삼캔디가 큰 인기다”라고 설명했다.
중국인들의 홍삼 사랑은 건강식품의 인기에도 반영됐다. 홍삼 등의 건강식품은 일본인 인기 품목에는 순위권에도 못 들었지만 중국인 매출 상위 품목에는 7위였다. 중국인 건강식품 매출은 일본인의 6배가 넘었다.
지난 중국 춘절 기간(1.30~2.8)에는 면세점 홍삼 매출이 40% 이상 신장한 가운데, 전체 매출의 60%가 중국인 매출이었다.
앞으로의 전망도 밝다. 최근 드라마에서 한류열풍이 다시 강해졌고, 배우 김수현 전지현의 인기도 높아졌다. 중국 현지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덕에 이들의 발걸음이 한국을 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요우커 뜻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요우커 뜻이 알고보니 관광객이었네" "요우커 뜻, 중국의 뉴요커인줄 알았네" "요우커 뜻은 알겠는데 일본 관광객은 뭐라고 하나?'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