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올 1분기 매출 14조2747억원, 영업이익 504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매출은 TV와 휴대폰 시장의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전 분기 대비 4% 감소했으나,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소폭(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TV 사업의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고, 휴대폰 부문의 영업적자가 전 분기 대비 감소한 데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4%, 전 분기 대비 2배 이상(112%) 증가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HE(홈엔터테인먼트)사업본부는 매출 4조9473억원, 영업이익 2403억원을 올렸다. HE사업본부는 TV 시장의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매출액이 전 분기 대비 15%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UHD TV, OLED TV 등 대형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호조와 원가개선 등에 힘입어 전 분기(1707억원)대비 41%, 전년 동기(112억원) 대비 20배 이상 대폭 증가했다.
MC(모바일커뮤니케이션)사업본부는 매출 3조4070억원, 영업적자 88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연속 적자에 머물렀지만, 적자폭은 크게 줄였다. MC사업본부는 지난해 3분기 797억원, 4분기 434억원 영업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했다.
LG전자는 1분기 123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했다.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으로 전 분기 판매량 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판매량 대비 19% 증가한 수치다. 특히 ‘G2’,‘G프로2’,‘넥서스5’ 판매 호조로 1분기 LTE폰 판매량은 2011년 5월 첫 LTE폰 출시 이후 분기 기준 사상 최대인 500만대를 기록했다.
HA(홈어플라이언스)사업본부는 매출 2조7179억원, 영업이익 1092억원의 실적을 냈다. HA사업본부는 국내 시장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으나, 북미시장 경쟁 심화 및 주요 성장 시장에서의 환율 영향 등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3%, 전 분기 대비 4% 하락했다. 그러나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와 원가 구조 개선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 전 분기 대비 31% 증가했다.
AE(에어컨디셔닝&에너지솔루션)사업본부는 매출 1조2201억원, 영업이익 898억원을 올렸다. 북미ㆍ유럽ㆍ중남미 시장의 매출 성장 및 국내시장에서 휘센 제습기를 비롯한 에어솔루션 제품 판매 호조에 전 분기 대비 70% 증가한 매출액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원가개선 및 효율적인 자원 투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다.
LG전자는 2분기 LCD TV 시장 규모가 지난해 1분기보다 커질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HE사업본부는 신모델 마케팅 및 전략 유통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UHD TV, OLED TV 등 시장선도 제품의 글로벌 판매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MC사업본부는 스마트폰 시장의 가격 및 시장 점유율 경쟁 심화를 예상하고, 전략 스마트폰 ‘G3’ 출시 및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 확대로 수익성을 개선할 방침이다.
더불어 HA사업본부는 프리미엄제품 매출 비중을 확대하고, 비용 효율화로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AE사업본부는 상업용 에어컨 및 휘센 에어컨, 휘센 제습기 등의 판매를 확대해 매출 및 수익 확대에 주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