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1∼4호선 전체구간 36%, 지진에 ‘매우 취약’

입력 2014-05-13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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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1~4호선 전체 구간 중 36% 가량이 내진 기능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이 서울시와 서울메트로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1~4호선 전체 146.8km 구간 중 내진 기능 보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구간은 127.3km이다. 이 가운데 지진에 견딜 수 있는 구간은 74.1km에 불과하고 나머지 53.2km는 지진에 매우 취약한 상태인 것으로 진단됐다.

지진에 매우 취약한 53.2km는 1~4호선 전체 구간의 36%에 해당해 대규모 지진 발생 시 시민 안전을 위협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1971년 1호선 착공부터 1993년 4호선이 개통까지는 도시철도 건설 시 내진 설계를 적용해야 한다는 기준이 없었다. 건설교통부는 2005년 '도시철도 내진설계 기준'을 만들었다.

서울시와 서울메트로는 2009년부터 지진 안정성 평가를 시행했다. 그러나 사업비 부족으로 안전성 진단 후 실제로 보강 공사가 들어간 구간은 얼마 되지 않는다. 내진 보강 공사에 총 322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으나 양측이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투자한 돈은 470억에 머무르는 실정이다.

양측은 지난해 정부에 228억원 국비 지원을 요청했으나 정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만일 서울시가 국비 지원을 받지 못한다면 서울지하철 내진 공사는 10년 이상 진행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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