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 알뜰폰이 가입자가 지난 14일 기준 10만291명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우체국 알뜰폰은 전국 229개 우체국에서 지난해 9월27일부터 판매되고 있다. 첫날 666건을 개통을 기록했으며 올해는 하루 평균 729건으로 전년도 597건에 비해 22.1%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우체국 알뜰폰은 서비스 품질을 알 수 있는 가입자 해지율이 월 0.4%에 그쳐 이동통신사 2~3%에 비해 낮았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요금제와 단말기를 구분해 상품의 이해도를 높이고, 문자메시지·데이터 사용량에 맞춘 ‘내게 맞는 요금제 찾기’서비스 제공으로 고객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동통신사와 같은 망 사용으로 통화품질이 같고, 통신요금은 절반가량 저렴하기 때문에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10만 가입자 중 50대 이상이 59.2%이며, 저렴한 기본요금에 사용한 만큼 요금을 내는 요금제가 59.9%다. 피처폰 판매는 46.3%를 차지했다. 우체국 알뜰폰의 단말기 구입률은 초기 70%에서 40%대로 낮아졌다. 저렴한 요금제를 찾아 알뜰폰으로 번호이동을 하거나, 갖고 있는 휴대폰을 그대로 사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김준호 우정사업본부장은 “고객들이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도록 인터넷우체국에서 ‘내게 맞는 요금제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7월부터 순차적으로 알뜰폰 판매 우체국을 읍면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