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기업들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자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에 눈을 돌리고 있다고 1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지난 4일 중국에서 개봉한 할리우드 영화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의 주인공이 악당과 싸우는 주요 장면에서는 중국 주류 브랜드 ‘젠난춘’의 로고와 상품이 크게 등장했다.
기업 관계자는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 영화에 젠난춘이 얼마나 투자했는지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그 비용은 1억위안(약 164억3900만원) 정도로 추정된다” 고 밝혔다.
그는 “영화에 나오는 로고나 상품 선명도에 따라 광고 비용은 달라진다”고 설명했다.
지난 2009년 개봉한 ‘트랜스포머 2: 패자의 역습’에서는 주인공이 중국 의류 브랜드 ‘메이터스방웨이’ 티셔츠를 입고 나왔고 후속편 ‘트랜스포머 3’에는 중국 유제품 브랜드 ‘이리’의 우유를 마시는 장면이 나왔다.
중국 기업들이 자국시장을 넘어 해외시장에서 기업 이미지를 높이고자 할리우드 영화 속 광고 비용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할리우드 제작업체는 금전적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환영하고 있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베이징 소재 마케팅업체 ‘차이나필름웍스’의 시레나 리우 대표는 “할리우드 영화 마케팅은 현재 중국 기업들에 가장 인기있는 마케팅이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관객들은 할리우드 영화에 나오는 기업을 자연스레 글로벌 기업으로 인식한다”고 설명했다.
중국 분유 파동 당시 일부 영화 제작사에서 중국 유제품 광고를 거부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중국 정부가 식품안전법을 개정하는 등 식품 관련 사회적 불안 요소 해소를 위해 힘써 관계자들은 “앞으로 할리우드 영화에서 중국 식품 브랜드 등의 중국 기업 광고를 더 자주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