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 카드 분사가 가시화 되면서 노조와 은행간의 갈등이 또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노조 측은 카드사업 분사는 특혜성 조치라며 금융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고 은행 측은 고객정보 법률 및 감독규정 준수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즉각 반박했다.
19일 외환은행 노조는 금융위원회에 외환은행 카드사업 분사를 반대하는 내용이 담긴 진정서와 의견서를 제출했다
노조는 "금융위원회의 외환카드 분사 예비승인은 고객정보 보호 등 국민 이익을 도외시한 특혜성 조치"라고 주장했다.
노조가 반대 투쟁을 재개한 것은 금융위가 오는 21일 정례회의에 '외환은행 카드사업 분사 및 외환카드사 신규 설립 예비인가' 안건을 상정키로 했기 때문이다.
외환은행은 지난해 12월 이사회 결의를 거쳐 금융당국에 카드사업 분사를 위한 예비인가를 신청했다. 올해 2월까지 금융당국으로 부터 예비인가를 받아 3월 말까지 카드사업을 분할해 4월 외환카드를 설립하고 연내 하나SK카드와 통합하겠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올해 초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터지면서 인가 작업에 제동이 걸렸다. 외환은행측은 외환카드와 고객정보를 별도로 관리한다고는 주장했지만 통합 데이터베이스(DB) 내에서 운용돼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제기됐기 때문이다.
결국 금융위는 예비인가 안건 상정을 미뤘고 외환은행 역시 카드사업 분할 기일을 당초 3월 말에서 5월말로 연기했다.
21일 정례회의에서 안건이 통과되면 외환은행 측은 연내 카드사업 분사를 목표로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한다.
이에 대해 노조는 "카드분사 이후의 대규모 고객정보 유출을 막기 위해서는 은행과 카드부문 고객정보의 철저하고 완전한 분리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 카드 사태의 교훈이었다"며 "그러나 금융당국은 물리적 분리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외환카드 분사를 승인해주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융감독원은 물리적 분리에 대한 단 한번의 검증이나 실사도 없이 (분사) 안건을 금융위로 넘겼고, 금융위는 안건을 받고 불과 사흘만에 분사승인을 내주려 한다"고 덧붙였다.
예비승인과 동시에 통합전산 개발이 시작되는 만큼, 예비승인은 곧 본승인이라는 게 노조 측의 설명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외환은행 측은 은행과 카드의 전산시스템의 완전한 분리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노조에서 주장하는 개인정보 유출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외환은행 관계자는 "전산시스템 및 고객정보 분리와 정보보호를 위해 총 250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했다"며 "이전의 카드사 분할 사례보다 더욱 완벽한 전산시스템 분리 및 고객정보 보호 시스템이 갖춰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반박했다.
이어 "은행 전산과 카드 전산간 네트워크(망)까지의 분리를 통해 카드 분사로 인한 은행 고객정보 유출 가능성 및 우려가 원천적으로 차단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외환은행 측은 감독당국의 심사 기준에 따라 전산시스템 및 고객정보 분리 작업을 다음달 중 완료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