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까지 8분기 연속으로 감소한 대형마트의 매출이 4월에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대형마트 매출이 작년 같은 달보다 4.1% 감소했다고 22일 밝혔다.
대형마트 매출은 의무휴업일이 도입된 2012년 2분기 이후로 소비심리 위축 현상까지 겹치면서 하락세를 이어 왔다. 특히 지난달 대형마트의 매출 하락은 세월호 참사에 따른 소비 위축과도 관련이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같은 이유로 백화점 매출 또한 작년 4월에 비해 1.4% 내려갔다. 패션과 잡화, 식품 매출이 줄어들었고 해외 유명브랜드의 매출 상승폭도 낮아졌다.
기업형 슈퍼마켓(SSM) 매출 역시 작년 4월보다 3.2% 하락했다. 반면 지난달부터 기온이 오르면서 음료와 아이스크림 등 가공식품류 판매가 늘어난 편의점은 매출이 9.4%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