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하이저일렉트로닉(이하 젠하이저)은 일반 소비자와 오디오 전문가, 기업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이크로폰, 헤드폰, 음향 시스템, 항공용 헤드셋 등을 생산하는 독일의 오디오 전문 업체다. 젠하이저는 1945년 ‘Labor W’라는 이름의 가족 기업으로 처음 설립됐다.
1945년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몇 주 뒤, 프리츠 젠하이저 박사와 하노버 대학의 7명의 엔지니어들이 ‘Laboratorium Wennebostel(이하 Labor W)’라고 불리는 연구실에 모여 이 회사를 설립했다.
Labor W는 1946년부터 ‘DM 1’이란 마이크를 만들기 시작했으며, 1947년엔 ‘DM 2’ 개발에 착수했다. 1955년 젠하이저의 직원 수는 250여명에 달했으며, 범주에 제한을 두지 않고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지구물리학적 장비부터 잡음 보정 마이크로폰인 DM4, 마이크로폰 트랜스, 믹서, 미니어처 자석 헤드폰 등을 생산했다. 이후 1958년 Labor W는 젠하이저로 사명을 바꿨다.
◇오디오 역사를 바꾼 혁신 제품= 1968년 젠하이저는 세계 첫 오픈형 헤드폰을 출시했다. 음질이 크게 향상된 오픈형 헤드폰의 등장은 헤드폰 산업에서 상당히 혁명적이었다. 젠하이저의 원조 오픈형 헤드폰 ‘D 414’는 1000만개가 넘게 팔렸고, 젠하이저를 헤드폰 브랜드로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됐다.
1991년 출시한 헤드폰 ‘오르페우스’는 최상의 소리만을 추구하는 음악 애호가들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젠하이저의 기술력과 노하우가 모두 동원된 명품 헤드폰이다. 모든 제작 과정이 수작업으로 진행됐고, 전 세계적으로 단 300대만이 생산됐다. 자연음에 가장 가까운 사운드를 재현해 헤드폰이라기보다는 최고급 음향기기라는 칭송을 받는다.
2000년에는 디지털 오디오 포맷을 사용한 첫 번째 스튜디오용 콘덴서형 마이크로폰 ‘MKH 800’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디지털 오디오 포맷을 사용한 젠하이저 최초의 스튜디오용 마이크로폰이다. 세계 E.N.G. 동시 녹음 분야에 오랫동안 대표 모델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젠하이저 고유의 RF-콘덴서 기술이 적용되어 최고 수준의 흡음력과, 깨끗한 사운드의 픽업, 최소화된 기기 고유의 노이즈 등이 돋보이는 전문 스튜디오용 마이크다.
2009년에는 소리의 기준을 제시하는 최고의 헤드폰으로 인정 받는 ‘HD 800’을 선보였다. HD 800은 엄선된 부품들과 전문 엔지니어들의 기술력이 결합한 젠하이저 헤드폰 기술의 정점에 있는 헤드폰이다. 젠하이저의 전문 엔지니어들에 의해 한정적으로 하루 50대씩, 연간 총 5000대만 생산된다.
2012년에는 하이저 이어폰 중 최고급 플래그십 이어폰으로 칭송받는 ‘IE 800’을 선보였다. 젠하이저의 기술력이 총 동원된 제품으로, 기존의 하이앤드 헤드폰에서나 가능하던 기술들을 작은 이어폰에서 구현했다. 고급 헤드폰에서나 재현할 수 있는 탁월한 사운드 품질을 제공한다. 지금까지 헤드폰에서 적용 가능했던 와이드 밴드 사운드 트랜스듀서를 지름 7mm의 초소형으로 개발해 적용한 것으로, 높은 음압에도 왜곡이 없는 순수한 사운드를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완벽한 사운드 위해 아낌없이 투자= 젠하이저의 경영 철학은 ‘열정을 토대로 오디오의 미래를 만드는 혁신적인 기업’이다. 젠하이저는 오래된 경험과 혁신문화, 품질 우수성을 위한 열정과 함께 비전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완벽한 사운드의 추구(Pursuit of Perfect Sound)’는 젠하이저가 앞으로도 끊임없이 탐구해 나가야 할 방향이자 좌우명이다.
젠하이저는 이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 모든 제품 개발은 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한다. 사용자들(마이크를 사용하는 가수, 헤드폰을 사용하는 음악 애호가)에게 강렬한 사운드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서다.
사운드 품질과 함께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포트폴리오 확장 등 부가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디자인과 스타일을 위해 많은 투자를 단행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가 ‘모멘텀(MOMENTUM)’ 제품군이다. 최근 출시한 스타일리시 제품군의 대표작인 모멘텀 시리즈는 현재 많은 국가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스타일리시 헤드폰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투자 강화는 모멘텀 라인업 뿐만 아니라 모든 제품군들의 디자인 업그레이드로 나타나고 있다. 젠하이저는 진정한 품질과 훌륭한 사운드, 시대를 앞서가는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