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 최성준<사진> 위원장은 취임 이후 처음으로 30일 방송사, 광고업계 대표들과 방송 광고 시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광고 산업이야말로 상상력을 이용해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창조경제의 주춧돌인데 올해 들어 지상파 방송광고 규모가 14.1% 감소하는 등 방송광고 시장이 위축되고 있다”며 “최근 불씨가 살아나고 있는 한류열풍이 주춤해질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는 광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광고는 비용이 아닌 투자”라며 “불황기에도 광고주들은 일정수준의 광고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적절한 재원 투입이 콘텐츠 제작 활성화로 이어져야 시청자에게 양질의 방송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재원 투입만이 건전한 광고 생태계를 조성하고 이는 곧 경제발전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의미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단체장들은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광고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광고 규제 완화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순동 한국광고협회장은 “이제는 광고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바꾸는 노력을 해야 한다”면서 범정부차원에서의 광고인식개선 캠페인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최 위원장은 “광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광고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를 줄 수 있는 규제 개선 필요성에 공감한다”고 답했다. 다만 시청자의 시청 흐름을 방해하는 간접광고 등에 대해서는 업계의 개선 노력을 당부했다.
방통위는 각계 의견 수렴을 통해 방송광고 시장 활성화 방안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