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라이프, 1000억 규모 유상증자 추진...현대모비스·현대커머셜 참여

입력 2014-06-02 14:24 수정 2014-06-03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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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2년에 이어 두번째 유상증자...RBC비율 200%까지 오를 듯

업계 최저 수준의 지급여력비율(RBC)을 기록하고 있는 현대라이프가 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한다. 이번 유상증자에는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인 현대모비스와 현대커머셜이 참여해 계열사 구하기에 나선다.

2일 금융감독원 및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현대라이프는 구주주우선배정 방식으로 1주당 8500원씩 총 1000억원 규모의 유증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유증의 대상자는 현대모비스와 현대커머셜이다. 현대모비스는 565억4400만원을, 현대커머셜은 380억4900만원 등 총 945억9300만원을 각각 출자한다. 출자 후 지분율은 현대모비스가 56.54%, 현대커머셜이 38.05%로 변경된다.

현대라이프의 유증은 지난 2012년 11월 이후 이번이 두번째다. 현대차그룹이 2012년 2월 녹집자생명을 인수해 새롭게 출범한 현대라이프는 투자 재원 확보를 위해 현대모비스와 현대커머셜이 1000억원 규모의 유증에 참여한 바 있다.

현대라이프가 유상증자를 실시하는 가장 큰 배경은 RBC비율이 업계 최저 수준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3월말 기준 현대라이프의 RBC비율은 지난해 말에 비해 28.5%포인트 줄어든 122.2%를 기록하고 있다. 전체 생보사의 RBC비율인 298.5%에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RBC비율은 보험사의 대표적인 재무건전성 지표로 보험업법에서 정하고 있는 재무건전성 최저기준은 100%다. 지급여력비율이 100%에 가까울수록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할 능력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라이프의 RBC 비율이 악화되자 금융감독원은 유증 및 후순위채 발행 등을 통해 재무건전성을 높이라고 지도하기도 했다. 현대라이프는 이번 유증으로 RBC비율이 200%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RBC비율이 낮았기 때문에 대규모 유증을 하기로 결정했다"며 "유증이 끝나면 약 200%까지 RBC 비율이 높아져 안정권에 접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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