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신 사장(가운데 오른쪽)이 카스텐리네만 TUV라인란트 코리아 사장(가운데 왼쪽)에게 ISO 26262 인증서를 수여 받고 있다. 사진제공 만도
만도는 ASIL-D 에 해당하는 샤시시스템 2개 제품 모델이 독일 시험 인증 기관인 티유브이 라인란트(TUV Rhienland)로부터 ‘ISO 26262’ 인증을 획득했다고 16일 밝혔다.
ASIL이란 자동차 안전 무결성 수준을 뜻하며, A에서 D까지의 4등급 중 등급이 높을수록 개발ㆍ구현하기가 어렵고 요구사항도 까다롭다.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만도가 개발 중인 전자식 제동장치(ESC)와 전자식 조향장치(EPS)이며, 소프트웨어나 기능안전관리(FSM)과 같이 특정 파트에 한정된 내용이 아닌 시스템 전체 범위가 해당된다.
만도 기술총괄 김주신 사장은 “이번 인증획득은 BMW, 폭스바겐, GM 등과 같은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이 요구하는 안전 요구사항을 만족함과 동시에 만도가 세계 최고수준의 첨단화된 전기전자 제품개발 기술수준에 도달했음을 입증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ISO 26262는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표준으로 표준화된 개발을 통해서 전기전자 시스템의 기능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2011년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정식 제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