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의 경쟁력, 디자인과 배터리에서 나온다

입력 2006-07-11 09:3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슬림폰 유행이후 각사간 디자인 및 배터리의 품질격차 심화

최근 슬림폰이 유행하면서 외관과 배터리 관련된 소비자의 불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매 6개월마다 휴대폰에 대한 대규모 소비자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소비자 조사 전문회사인 마케팅인사이트가 최근 6개월 간(2005년 9월~2006년 3월) 휴대폰을 구입한 소비자 1만7080명에게 그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경험한 문제점이나 결함의 수를 물어본 결과다.

소비자가 경험한 문제점들의 32.3%가 외관과 관련된 것들로 가장 큰 비중을차지했고, 그 다음으로 배터리/충전기(19.5%), 카메라의 기능/성능(13.1%) 순이었다. 이들 전체 문제점의 64.9%을 차지했다.

외관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이 가장 많은 브랜드는 예상외로 삼성전자의 애니콜이었고, 모토로라가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제 2의 문제점, '배터리 및 충전기' 측면에서도 모토로라가 가장 낮았다고 마케팅인사이트가 주장했다. 배터리 및 충전기와 관련된 문제점 측면에서 브랜드간 차이가 확산되고 있는 것은 초슬림폰의 유행과 모바일 컨버젼스로 인한 휴대폰의 하드웨어적인 변화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마케팅인사이트(전;에프인사이드)는 이동통신, 자동차, 가전, 선거 등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리서치와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전문 상품은 소비자 지각품질(CPQ ; Consumer Perceived Quality) 측정과상품 기획에 관련된 조사이고, 특히 이동통신과 자동차 시장에 대해서는 정기적인 대규모 기획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이틀간 내린 폭설에 출근길 마비…지하철 추가 운행 등 대책 마련
  • '핵심 두뇌' 美·中으로…한국엔 인재가 없다 [韓 ICT, 진짜 위기다下]
  • '급전' 카드빚도 못갚는 서민들…연체율 9개월째 3%대
  • 교통비 또 오른다?…빠듯한 주머니 채울 절약 팁 정리 [경제한줌]
  • 트럼프, 주류 언론과 갈등 예고…비판 언론 배척, 방송사 소유기준 완화
  • "비트코인 살 걸, 운동할 걸"…올해 가장 많이 한 후회는 [데이터클립]
  • 위기론에 조기쇄신 꺼내든 신동빈…대거 물갈이 예고
  • 신생아 특례대출, ‘연소득 2억’ 맞벌이 부부까지 확대… “결혼 페널티 해소”
  • 오늘의 상승종목

  • 11.28 09:12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3,422,000
    • +3.42%
    • 이더리움
    • 5,067,000
    • +8.5%
    • 비트코인 캐시
    • 742,000
    • +7.38%
    • 리플
    • 2,037
    • +2.88%
    • 솔라나
    • 335,300
    • +3.42%
    • 에이다
    • 1,389
    • +2.51%
    • 이오스
    • 1,140
    • +1.97%
    • 트론
    • 279
    • +1.82%
    • 스텔라루멘
    • 663
    • +5.74%
    • 비트코인에스브이
    • 99,000
    • +7.08%
    • 체인링크
    • 25,700
    • +5.11%
    • 샌드박스
    • 850
    • -0.5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