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내구성 두루말이형 디스플레이, 스마트 웨어러블 TV, 홀로그래픽 프린팅 등이 미래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20대 전략 핵심제품으로 선정됐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은 산업생태계 변화를 반영한 유망산업과 제품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개발전략을 제시한 제품전략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9일 발표했다.
KIAT는 1차로 95개 후보산업을 도출한 후 시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한 산업매력도, 기술역량, 고용창출력 등을 지표로 반영해 20개 유망산업을 선정했다. 이 20개 유망산업을 대상으로 KIAT는 각 산업별 전문가들과 함께 100개 전략제품, 이 중에서도 우선 추진이 필요한 20대 핵심제품을 제시했다.
이번 선정된 20개 핵심 제품은 △소형 웨어러블 기기 △홀로그래픽 프린팅 시스템 △실시간 프로파일링 기반 스마트 웨어러블 TV △초소형 초음파 진단기 △실시간 인터랙티브 건강관리 시스템 △고내구성 두루말이형 디스플레이 △자동차 전용도로 자율주행 시스템 △패밀리요트 등이다.
KIAT는 20개 핵심제품에 대해 산·학·연 전문가 200여명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 가능한 제품개발 전략을 함께 제시했다.
한편, KIAT는 매년 향후 10년 이내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산업 분야와 신기술·제품을 선정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 내용은 국내 기업과 공공연구소, 대학 등에서 기술기획에 활용될 수 있도록 산업기술로드맵 사이트를 통해 일반인에게도 공개되며, 파일 형태로 내려받을 수 있다.